교보라이프플래닛, 생성형 AI 기반 세일즈플랫폼
iM라이프, 생보 최초 변액보험 운용에 AI 도입
KB손보, 모아데이타와 협력...보험 서비스 연구
보험업계의 인공지능(AI) 활용도가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보험 상품 및 고객 서비스 등에서 AI를 활용하면서 다방면에서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나서는 모양새다.
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교보라이프플래닛은 '생성형 AI 기반 채팅상담 세일즈플랫폼'을 구축한다. 최근 화두인 AI 기술을 적용해 고객 상담 고도화 프로젝트에 나섰다.
교보라이프플래닛은 '옴니채널 세일즈플랫폼'을 구축해 고객이 채팅이나 전화 등 다양한 옴니채널을 이용해 최적화된 보험을 혼자서도 가입할 수 있도록 지원해 왔다. 그 일환으로 전문상담사를 지원하는 생성형 AI 기반 채팅상담 세일즈플랫폼을 개발한다.
AI 상담 어시스턴트는 기존 데이터를 학습하고 검토해 전문상담사 업무를 지원한다. 전문상담사는 과거보다 AI 어시턴트를 활용해 다양한 고객 문의에도 일관된 양질의 답변을 빠르게 제공할 수 있어 업무 효율과 전문성이 향상될 전망이다.
교보라이프플래닛 관계자는 "보험업계에서 상품 판매를 위해 AI 기술을 본격적으로 활용하는 첫 사례"라며 "디지털 보험사로서 고객이 스스로 보험에 가입해야 하는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에 대해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해 이탈했던 고객을 이번 생성형 AI 세일즈 플랫폼 구축으로 개선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iM라이프는 변액보험 운용에 생명보험업계 최초로 AI를 도입했다. 지난 8일 기존 '마이솔루션AI변액연금'의 '글로벌AI플랫폼액티브형' 펀드에서 AI 기능을 한층 업그레이드한 'AI글로벌다이나믹' 펀드를 새롭게 편입한 '마이솔루션AI변액연금S'을 선보였다.
AI글로벌다이나믹펀드는 기존 펀드보다 잠재 리스크의 변동성 관리를 위한 투자자산 트렌드 분석 AI를 강화했다. 안정적으로 중장기적인 투자목표 달성 확률을 높였다는 분석이다.
특히 해당 변액보험은 DGB금융지주의 시중금융그룹 전환 이후 선보인 첫 상품이다. iM라이프는 디지털 전환과 AI 기술을 적용한 변액보험 상품에 집중하는 차별화 전략을 펼칠 계획이다.
iM라이프는 "펀드 운용을 어렵게 느끼는 고객이라도 AI를 통해 적기에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리스크를 완화하고 안정적 수익성을 추구하도록 하는데 목표를 뒀다"며 "펀드의 선별도 적극적인 리스크 관리를 통해 이뤄지고 복잡한 구조의 펀드는 원칙적으로 배제하는 것이 iM라이프 변액보험의 강점"이라고 설명했다.
KB손해보험은 AI 기반 보험 서비스 개발에 나선다. 지난 20일 모아데이타와 함께 AI 기반 보험 서비스 연구 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모아데이터는 AI를 활용한 위험 탐지·예측 플랫폼 운영 기업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보험 산업의 AI 기반 디지털 전환 가속화'를 목표로 협업 체계를 구축한다. ▲보험금 부당 청구 탐지 및 사기 적발 ▲고객 맞춤형 보험 상품 개발 및 보장 제안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에 따른 데이터 정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할 예정이다.
구본욱 KB손해보험 사장은 "모아데이타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KB손해보험이 보유한 보험 데이터와 AI 기술을 결합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라며 "AI 혁신 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미래가치를 창출하고 다양한 고객 맞춤형 보험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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