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이 '글로벌 빅파마'로 도약하기 위한 성장전략을 제시했다. 셀트리온은 지난 6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제22회 모건스탠리 글로벌 헬스케어 콘퍼런스'에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과 서진석 셀트리온 경영사업부 대표이사가 사업방향을 설명했다고 9일 밝혔다.
모건스탠리 글로벌 헬스케어 콘퍼런스는 글로벌 투자은행(IB) 모건스탠리가 전 세계 유망 바이오 기업을 초청해 글로벌 기관투자자와 연결해 주는 행사다. 이번에는 셀트리온을 포함해 세계 각국의 400여 개 헬스케어 기업과 투자자들이 모였고 기업별 좌담회와 주제 발표가 3일간 이어졌다.
셀트리온은 서진석 대표가 '선구자에서 혁신자로'라는 주제로 발표를 하고 셀트리온의 신약 파이프라인과 후속 바이오시밀러 개발 상황 및 향후 일정을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셀트리온은 신약 파이프라인을 ADC(항체약물 접합체)와 다중항체 영역으로 확장한다. 셀트리온은 오는 2029년 첫 제품 상업화를 목표로 ADC 신약 3종, 다중항체 신약 3종을 선정해 속도를 내고 있으며, 이중 진척도가 가장 빠른 ADC 신약 2종은 올해 공개하고 2025년부터 임상 절차에 본격 돌입할 계획이다.
다음으로 바이오시밀러 사업 부문에서는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는 데 역량을 쏟는다.
특히 셀트리온은 2025년까지 11개 제품에 대해 품목허가를 획득하고, 2030년까지 22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보하겠다고 밝혀 왔다. 이에 따라 현재 셀트리온은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를 넘어 천식·두드러기, 안과, 대사성골질환까지 제품군을 확대하는 등 다제품 전략을 펼치고 있다.
견고한 포트폴리오와 파이프라인, 안정적인 공급망, 처방약급여관리업체와의 협업을 강화한 판매망 등을 모두 겸비하는 기업만이 생존할 수 있다는 것이 셀트리온 측의 설명이다.
서정진 회장은 다니엘 코헨 모건스탠리 미국 헬스케어 투자 부문 마케팅 디렉터와 대담 및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서정진 회장은 올해 셀트리온 주력 제품의 성장 가능성과 향후 신규 사업에 대한 비전을 밝혔다.
서 회장은 셀트리온이 지난 3월 미국에서 신약으로 첫 선을 보인 '짐펜트라'가 올해 목표 매출 2500억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했다. 출시 6개월 만에 3대 처방약급여관리업체와 처방집 등재 계약을 체결하는 등 초기 매출 성장 기반을 다진 것으로 풀이된다.
다른 바이오시밀러 제품들도 올해 전체 목표 3조5000억원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가운데, 서 회장은 '짐펜트라'가 미국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해 나간다면 2025년에는 전체 매출 5조원까지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신규 사업 관련해서는 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 시장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갖추는 계기는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서 회장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제품 생산 캐파 확보를 위한 제조소 증설은 불가피하며 국내 또는 해외 신규 공장에 대한 결정은 연내 마무리 짓겠다"며 "해당 시설을 셀트리온이 100% 지분을 소유한 자회사 형태로 운영해 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 사업에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서 회장은 셀트리온이 그동안 개발, 임상, 생산, 허가, 판매 등 전체 의약품 공급 사이클을 직접 전개하며 쌓아온 각 단계별 노하우를 수요 기업의 필요에 따라 맞춤 형태로 제공한다면 의약품 CDMO 시장에서 큰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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