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자동차보험 보험손익은 흑자를 기록했지만 그 규모는 40% 이상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보험이 평균 2.5% 인하된 영향을 받은 모습이다.
금융감독원은이 10일 발표한 '2024 상반기 자동차보험 사업실적(잠정)'에 따르면 우너수보험료 기준으로 12개사의 자동차보험 매출액은 10조 5141억원으로 전년 동기(10조 6385억원)보다 1244억 원(1.2%) 감소했다.
상반기 자동차보험 보험손익은 3322억원으로 지난 2021년부터 흑자 기조를 지속하고 있으나, 흑자 규모는 전년 동기(5559억원)보다 2237억원(40.2%) 감소했다.
상반기 손해율은 80.2%로 전년 동기(78.0%)보다 2.2%포인트(p) 상승했다. 경과보험료가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한 1852억원을 기록했지만, 사고건수 및 사고당 발생손해액(발생손해액÷사고건수)이 더 크게 증가하면서 손해율이 악화한 영향이다. 올 상반기 사업비율(순사업비÷경과보험료)은 16.4%로 전년 동기(16.2%)보다 0.2%p 상승했다. 손해율과 사업비율을 모두 고려한 합산비율(손해율+사업비율)은 96.6%로 전년 동기(94.2%)보다 2.4%p 올랐다.
삼성화재·현대해상·KB손보·DB손보 등 대형사의 시장점유율은 전년동기 대비 0.1%포인트 상승한 85.4%로, 과점 구조가 심해졌다. 다만 중소형사 중에서도 메리츠·한화·롯데·MG·흥국 등의 점유율은 줄었으나 악사·하나·캐롯 등 비대면보험사의 점유율은 늘었다.
채널별 판매 비중은 ▲대면 48% ▲모바일(CM) 35.6% ▲텔레마케팅(TM)이 16.1% 비중을 차지했다. 전반적으로 대면채널이 줄고 CM채널이 증가하는 추세가 지속되고 있다.
금감원 측은 "올해 상반기 자동차보험 실적은 지급보험금 증가와 보험료 인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부진했다"며 "특히, 상반기 손해율의 경우 지난해 누적 손해율(80.7%)에 근접하는 등 손해율 상승 추세가 예년에 비해 가파른 편이지만, 코로나 이전 시기에 비해서는 여전히 낮은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금감원은 하반기 자동차보험 손해율 추이 등 시장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는 한편, 향후 손해율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보험금 누수방지를 위한 제도개선 노력도 지속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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