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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육성 사과·배 '차례상 점유율' 공략 중...병충해위험 분산·소비자선택권 확대

지난 1990년대(왼쪽)에 비해 2024년 기준 국내에서 육성한 사과 및 배 품종 수가 늘었다. /농진청

 

 

농촌진흥청이 사과·배·포도 등의 새로운 품종이 속속 출하돼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이들 신품종은 병해충의 위험을 분산할뿐더러 소비자 선택의 폭도 넓히는 데 기여할 것이란 전망이다. 농진청에 따르면 국내 기술로 개발한 과일 품종이 30년 전에 비해 시장에 많이 진입해 있다.

 

농진청은 지난 2010년 사과 '아리수'를 개발했다. 2020년 이후에는 '이지플'과 '아리원', '감로' 등도 개발해 지난해부터 판매를 시작했다. 앞서 1988년엔 국내 육성 1호 사과 '홍로'를 개발한 바 있다. 30년 전인 1990년대 초 추석을 앞둔 시장에서는 도입종 '후지'나 '쓰가루'가 많이 유통됐다. 두 품종 모두 추석 때가 숙기가 아닌 탓에 소비자가 최상의 맛을 느끼는 데 한계가 있었다.

 

숙기가 9월 상순인 아리수는 맛이 좋고 껍질에 색이 잘 드는 데다 탄저병에 약한 홍로를 대체하고 있다. 기후변화 대응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보급 10년여 만에 재배 면적이 여의도 면적(290ha)의 3배 이상인 970ha까지 늘어나며 홍로(5474ha)를 뒤쫓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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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명수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과학원장이 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국내에서 육성된 사과·배 신품종과 관련해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김명수 농진청 국립원예특과학원장은 이날 세종 농림축산식품부 청사에서 설명회를 갖고 "올해는 사과를 중심으로 생산과 물가 안정에 대한 요구가 여느 때보다 컸다"고 말했다. 그는 "과일의 가격 변동 폭을 줄이고 생산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려면 다양한 품종이 유통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5년 중 개화기 냉해가 발생하지 않은 해는 2022년뿐이고 특히 지난해엔 냉해와 탄저병이 동시에 발생해 과실 생산이 많이 감소했다"며 "품종 다양화는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힌다는 측면에서도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배는 30년 전엔 도입종 '장십랑', '신고' 위주로 유통됐다. 물론 아직도 신고 점유율이 높은 편이다. 최근 들어 국내 육성 배 '원황'도 시장 판매대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데 원황 재배 면적은 지난해 기준 421ha다. 여기에 우리 배 '신화' 역시 수도권 외곽을 중심으로 재배 면적이 늘어나 183ha까지 규모가 늘어난 상태다. 이들 국내 육성 품종 보급률은 지난해 기준 14.9%로 집계됐다.

 

포도의 경우, 30년 전 추석 시장에서 '캠벨얼리'와 '거봉' 등 일부 품목만 유통됐지만 앞으로는 독특한 향, 식감, 색을 지닌 품종을 다양하게 만나볼 수 있다. 새콤달콤하고 은은한 머스켓 향이 나는 '홍주씨들리스'는 경북 상주와 김천 등 포도 주산지를 중심으로 재배 면적이 증가 추세에 있다. 솜사탕 향기이 나고 독특한 포도알 색을 띠는 '슈팅스타'도 농가 소득증대 측면에서 기대를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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