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 분야를 놓고 유통업계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과거 올리브영, 시코르 등 뷰티 전문 몰들이 시장을 주도했다면, 최근에는 편의점, 무신사, 다이소 등 다양한 채널들도 뷰티 시장에 뛰어 들고 있다.
최근 K뷰티가 전 세계적으로 다시 각광받자, 이 틈을 타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뛰어든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편의점 업계가 이례적이다.
1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코리아세븐은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화장품책임판매업을 등록했다. 취급 화장품의 품질과 안전, 관리, 유통, 판매 등 거래를 위한 차원이다.
화장품제조업자가 직접 제조하거나 위탁해 만든 화장품을 유통·판매하거나 수입 화장품을 유통·판매할 경우 화장품책임판매업을 등록해야 한다. 세븐일레븐은 2014년 P&D코스켐과 협업해 5~10㎖ 소용량 화장품 6종을, 2017년에는 비씨엘과 손잡고 색조 화장 브랜드 '0720'을 선보인 바 있다.
이에 대해 세븐일레븐은 "향후 PB 화장품 확대 가능성을 염두에 둔 조치다. 아직 가시화된 것은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편의점 업계에서 뷰티 분야는 매해 성장하고 있다. CU의 연도별 화장품 전년 대비 신장률은 2022년 24.0%, 2023년 28.3%, 올해 상반기는 14.5%로 매해 두자릿수를 기록하고 있다.
고물가가 장기화되자 PB뷰티 상품에 주력한 편의점도 있다. GS25는 듀이트리, 메디힐, 아크네스와 협업해 제품들을 출시한 바 있다.
다이소도 뷰티 카테고리를 강화하고 나섰다. 실제 최근 유명 인플루언서들이 다이소 추천 뷰티템 등의 콘텐츠를 대거 업로드하고 있다.
다이소는 올해 상반기 20개 브랜드를 신규로 입점시켜 총 47개 브랜드에서 346종의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최근 아모레퍼시픽의 '마몽드' 등 대형 화장품 브랜드들도 다이소에 입점하면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나섰다.
컬리는 다음달 10~13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컬리 뷰티 페스타 2024'를 연다. 컬리가 뷰티를 주제로 대규모 오프라인 행사를 여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해당 페스타에선 랑콤, 에스티로더, 설화수, 시슬리, 끌레드뽀 보떼 등 백화점 외에 보기 힘든 럭셔리급 브랜드이 참여했다. 뿐만 아니라 국내 중소 K뷰티 브랜드도 입점한다.
무신사도 뷰티 카테고리 강화를 위해 지난 6~8일까지 서울 성수동서 41개 브랜드가 참여하는 '무신사 뷰티 페스타'를 열었다. 이 기간 1만8000여 명이 행사장을 찾은 것으로 집계됐다. '무신사 뷰티'를 알리기 위한 첫 대규모 오프라인 행사다. 회사측은 행사에 참여한 41개 뷰티 브랜드 중 약 80%가 중소·중견 K뷰티 브랜드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다양한 분야의 유통기업들이 뷰티 카테고리 강화에 나서면서 경쟁도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 뷰티 업계 관계자는 "뷰티 브랜드 기업 입장에선 입점시키기 위한 채널들이 늘어났다고 하는 건 환영할만한 일"이라며 "K뷰티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는 데다 다양한 유통업들이 뷰티 시장에 뛰어 들면서 이들끼리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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