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신문·메트로경제, '2024 물류&모빌리티 포럼' 개최
원제철 한국국제물류협회장, 설립 제언…4명 전문가 강연
물류산업 발전을 위해 국무총리 직속으로 '국제물류산업 혁신위원회'를 설립해야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원제철 한국국제물류협회장은 메트로신문·메트로경제가 지난 25일 서울 을지로 페럼타워에서 주최한 '2024 물류&모빌리티 포럼'에서 축사를 하면서 "국토교통부의 항공 및 국내 물류, 해양수산부의 해운 물류, 기획재정부의 관세 물류, 산업통산자원부의 유통 물류 등 여러 정부부처에 나눠져 있는 물류정책을 일원화하고 구체적인 지원책 마련과 제도개선을 추진해야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원 회장은 중소기업중앙회 이사도 겸임하고 있다.
9회째를 맞은 '2024 물류&모빌리티 포럼'은 올해 '이동의 한 순간·물류의 매 흐름-AI시대의 FLOW 전략'이란 주제로 지난 25일 서울 을지로 페럼타워 페럼홀에서 열렸다.
이날 강연자료 나선 민연주 한국교통연구원 물류연구본부장은 물류산업의 글로벌 메가트렌드 중 하나로 'XaaS(Everything-as-a-Service)'를 대표적으로 꼽았다.
민 본부장은 "물류산업은 모든 것을 다 해주는 XaaS 서비스 중심 경제로 재편되고 있다"면서 "공간을 초월한 초연결 디지털 경제권이 출현하고 있는 가운데 순환경제, 공유경제도 하나의 트렌드"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민 본부장은 "물류산업도 이젠 무엇을 줄이자는게 아니라 다시 쓰고 얼마나 잘 폐기할 것인가하는 순환경제 이슈가 가장 클 것"이라고 내다봤다.
물류가 더 빠르고 개인화되고 있는 과정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날 또다른 연사로 나선 김태영 중앙대학교 국제물류학과장은 "퀵 커머스(Quick commerce)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면서 "'라스트마일'은 소비자의 니즈가 있을 때 어떻게 보관하고 최종적으로 얼마나 빨리 배송을 할 수 있느냐가 기업의 경쟁력이자 관건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학과장은 고객이 원하는 물건을 대신 사주는 '장보기'(e-grocery)와 같은 'Crowd shipping'으로 배송 방식이 바뀌고 있다고 분석했다.
최근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자율주행은 '망하지 않았다'는 주장이다.
차두원 소네트 대표는 "올해 4월 이후 글로벌 자율주행 업계의 투자가 증가하고 있다"면서 "소프트뱅크의 주도로 엔비디아, MS가 Wavye에 10억5000만 달러, 우버, 볼보, 이케아 등이 Wabbi에 2억 달러 등을 투자한 것이 대표적"이라고 설명했다.
차 대표는 특히 현재 Level 0부터 Level 5까지 총 6단계로 돼 있는 자율주행의 단계를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고속도로 NOA(Navigate on Autopilot)→도심 NOA의 3단계로 바꿔야한다고 덧붙였다.
김준환 스트라드비젼 대표도 '자율주행 상용화로 만드는 비즈니스 모델'이란 주제로 이날 강연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인 염태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축사에서 "물류와 모빌리티 산업은 스마트폰을 뛰어넘는 혁명을 가져올 것"이라며 "글로벌 빅테크 기업 이외에 더 많은 주체들이 산업 고도화를 위해 가치 생태계를 함께 만들어가야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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