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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지역

"쇼핑센터만 8번 갔다"...서울시, '덤핑 관광' 품질 점검

서울시청./ 손진영 기자

서울시는 도시 관광 이미지를 실추시키는 저품질 '덤핑 관광'의 확산을 막기 위해 해외에서 판매 중인 서울행 저가 패키지 상품을 대상으로 품질 점검을 실시했다고 27일 밝혔다.

 

덤핑 관광 상품은 여행사가 정상 가격 이하로 관광객을 유치한 후 쇼핑센터 방문 위주로 일정을 진행해 쇼핑 수수료 등으로 여행사의 손실을 충당하는 저가·저품질 상품을 의미한다.

 

시는 관광객 비중이 높은 중국과 베트남에서 판매되고 있는 단체 여행 상품 가운데 7개(중국 3개, 베트남 4개)를 선별해 현지 외국인으로 구성된 점검 요원을 투입, 암행 점검을 벌였다.

 

2인 1조로 구성된 점검 요원은 상품을 직접 구매한 뒤 출국부터 귀국까지 전 일정을 동행하며 가이드, 숙소, 음식, 선택 관광, 쇼핑 등 여행 전반에 대한 점검표를 작성하고 사진과 녹음, 동영상으로 일정을 기록했다. 시는 수집된 증거들을 신고 등 후속 조치 근거 자료로 활용할 방침이다.

 

점검에 참여한 외국인 요원들은 여행 일정 대부분이 관광이 아닌 쇼핑에 집중돼 서울의 역사와 문화를 여유롭게 즐길 수 없었던 점에서 관광객들의 불만이 많았다고 전했다.

 

특히 전체 일정 중 쇼핑센터 방문이 4~8회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건강 기능 식품, 면세점, 화장품점을 주로 방문했는데 상품의 원산지나 제조일이 명확히 표시돼 있지 않아 신뢰도가 떨어졌다고 지적했다.

 

시 관계자는 "가이드가 물건을 살 때까지 약 40여분간 쇼핑센터 퇴장을 제지했고, 관광객 한 명이 물건을 사자 비로소 문을 열어주며 출발하는 경우도 있었다"면서 "쇼핑 실적에 따라 관광객을 대하는 가이드들의 태도가 확연히 달랐으며, 할당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는 이유로 버스 이동 과정에서부터 물건 구매를 지속적으로 권유하는 사례도 나왔다"고 말했다.

 

시는 이번 결과가 저가 패키지 일부를 선별 조사한 만큼 전체 상품으로 일반화할 수는 없다면서도 관광 질서를 어지럽히는 행위에 대해서는 강력히 대응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조사 결과는 문화체육관광부와 대사관에 공유해 해당 상품의 확산을 막고, 법률 자문을 거쳐 필요시 경찰 고발 등 법적 제재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시는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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