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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부·aT, 카자흐 등 중앙아시장 쌀가공식품 공략 시동

지난달 19~21일(현지시간) 카자흐스탄 알마티 시에서 열린 한국산 쌀 가공식품 소비자 체험행사 /aT

 

 

국내산 쌀 가공식품의 인기가 중앙아시아에서도 확인됐다. 1일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지난달 중하순 카자흐스탄 알마티 지역에 진출한 편의점 CU 8개 점포에서 한국산 쌀을 활용한 소비자 체험 홍보행사가 열렸다.

 

aT는 행사장에 전남 해남 쌀로 만든 김밥과 쌀 음료 등 다양한 쌀가공식품의 시음·시식 행사를 마련해, 방문객 8600여 명의 입맛 공략에 집중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온라인 홍보 효과를 높이고자 음식 리뷰를 전문으로 하는 현지 인플루언서를 섭외해, 한국산 쌀의 특징과 밥 짓는 법이 담긴 동영상을 방영하고 즉석밥·즉석죽 제품 등을 홍보했다.

 

영상을 통해 ▲한국산 쌀 활용 요리와 쌀가공식품 소개 ▲한국산 쌀 언박싱 리뷰 ▲한국식 편의점 김밥공장 생산 현장 투어 등을 소개했다. 특히 한류와 연계해 20, 30대의 호응을 이끌었다.

 

시식 행사에 참여한 현지인의 소감도 전했다. 한 방문객은 "K-드라마에서만 볼 수 있던 김밥을 직접 맛볼 수 있어 너무 좋다"며 "카자흐스탄에서 더 많은 K-푸드를 접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했다.

 

aT는 카자흐스탄 K-푸드 수출 확대를 위해 현지 진출 한국계 편의점 CU와 지난 4월 수출 확대 MOU를 체결했다. 현지 수요가 높은 한국 김밥과 도시락에 안성맞춤인 해남 프리미엄 쌀을 제안해 50만 달러 규모의 계약 성과를 이끈 바 있다. 권오엽 aT 수출식품이사는 "주로 식사로 소비하던 쌀의 해외 소비영역을 늘리고자 국산 쌀로 만든 K-음료, K-디저트 등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 중"이라며 "신선 쌀은 물론, 부가가치가 높은 쌀가공식품의 해외 판로를 확대해 K-푸드 수출 영토 확장에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카자흐스탄은 풍부한 천연자원을 바탕으로 중앙아시아에서 높은 경제 규모와 구매력을 자랑한다. 향후 한국 농식품 수출시장 확대가 기대되는 국가 중 한 곳으로 aT가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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