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의 민원 처리기간 준수율이 올해 8월 말 기준으로 99%를 넘는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고양시가 관리하는 새올민원의 7월 준수율은 99.70%, 8월 준수율은 99.89%이며, 1월부터 8월까지의 누적 준수율은 99.85%에 달한다.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기간 준수율도 7월 98.78%, 8월 99.21%로 나타났으며, 연간 누적 준수율은 98.89%를 기록했다.
새올민원이란 고양시 등 지방자치단체에서 새올행정시스템을 통해 접수된 민원을 의미하며, 고양시는 민원을 법정 처리기한 내에 처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특히, 고양시는 처리기한이 6일 이상인 민원에 대해 단축처리기한을 설정하고, 기한이 다가오기 2일 전에 담당자에게 예고장을 발송해 민원이 지연되지 않도록 조기 대응하고 있다. 또한, 단축기한이 지난 민원에 대해서는 독촉장을 발송하고, 부서장과 담당자에게 자동 알림 문자를 보내어 처리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관리하고 있다.
국민신문고 민원에 대해서도 처리기한 2일 전에 민원처리 예고 문자를 보내며, 기한이 초과된 민원 내역을 관련 부서에 즉각 알리는 등 철저한 관리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2024년 7월 기준으로 고양시의 인구는 1,071,802명이며, 8월 16일 기준 공무원 수는 3,445명이다. 이에 따라 고양시 공무원 1인당 담당 주민 수는 311명으로, 전국 평균(217명) 및 경기도 평균(287명)보다 훨씬 많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고양시는 민원 처리율을 높게 유지하며 주민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국민권익위의 자료에 따르면, 고양시는 2024년 6월 기준으로 기초자치단체 중 민원 발생량 상위 5위에 해당한다. 고양시는 민원 발생량이 많은 편임에도 불구하고, 민원 처리기간 준수율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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