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부터 모집…1·2차 평가 통해 최종 15개사 안팎 선정
CJ올리브영과 화장품 수출 중소기업 20여곳 선정·지원
중소벤처기업부가 신세계디에프, 이마트와 함께 'K-전략품목 어워즈' 참여기업을 10일부터 모집한다.
K-POP, K-콘텐츠 등 한류 인기에 따라 세계 시장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뷰티·푸드 분야의 우수 수출 중소기업을 선정·지원하기위해서다.
9일 중기부에 따르면 중소기업 수출 1위 품목인 화장품 등을 포함한 뷰티 분야와 글로벌 시장에서 라면을 필두로 과자류, 음료, 냉동김밥 등 역대 최고 수출을 기록하고 있는 푸드 분야를 2대 전략품목으로 설정했다.
먼저, 뷰티 분야 K-전략품목 선정기업에 대해선 중기부와 신세계디에프가 협업해 선정기업을 대상으로 신세계 면세점 팝업스토어 운영, 수출 전략 컨설팅, 온·오프라인 홍보 등을 지원한다.
푸드 분야 K-전략품목 선정기업은 중기부와 이마트가 협업해 선정 기업에게 국내·외 이마트 매장과 유통망 등을 활용한 수출 전략 컨설팅, 팝업스토어 운영 등을 지원한다.
중기부는 뷰티 및 푸드 분야 K-전략품목 모든 선정 기업에 대해 해외 전시회 참여 등 홍보 마케팅, 수출 바우처 등 중기부 수출지원사업을 연계 지원할 계획이다.
평가는 1차 서면평가와 2차 제품품평회 두단계로 나눠 진행한다. 서면평가에선 뷰티·푸드 분야별 50개사씩 총 100개사를 고르고, 이후 서면평가 통과 기업을 대상으로 협력기업(신세계디에프, 이마트)의 MD 등이 참여하는 제품품평회를 거쳐 분야별 최종 15개사 안팎을 선정한다.
참여대상은 수출액 제한 없이 자사의 화장품, 이·미용기기(뷰티 분야), 식품제품(푸드 분야) 등을 보유한 모든 중소기업이다.
구체적인 내용은 중기부 누리집의 'K-전략품목 어워즈' 모집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중기부는 CJ올리브영과 'K-슈퍼루키 위드 영' 참가기업도 모집한다.
이는 중기부가 수출 및 글로벌 시장 확대 잠재력이 높은 화장품을 보유한 중소기업을 올리브영과 함께 발굴·육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참가대상은 전년도 화장품 수출실적 100만 달러 미만 중소기업이다. 평가는 서류검토를 통해 신청요건, 지원 제외대상 여부 등을 확인한 후 올리브영의 글로벌 전문 MD가 수출 가능성, 시장성, 사업 적합성 등을 평가해 최종 20개사 내외를 선정한다.
선정된 기업에게는 올리브영이 담당 MD를 통한 해외진출 전략 컨설팅을 제공하고, 실제 바이어 및 고객과의 접점을 만들 수 있도록 관광 상권에 위치한 올리브영 매장에 선정기업 제품을 판매하는 별도 공간 마련 등도 지원한다.
중기부는 화장품 관련 해외 인증획득지원, 기업의 수출 플랫폼 활용 촉진을 위한 글로벌 쇼핑몰 입점·판매 등을 내년에 연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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