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재료연구원이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함께 항공용 가스터빈 엔진 소재 국산화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재료연은 지난 10일 재료연 기술의 성과 전시회인 '킴스 테크페어 이공이사(KIMS TECHFAIR 2024)' 행사에서 양해각서 및 기술 이전 협약식을 통해 항공기 가스터빈 소재 연구 개발을 위한 상호 협력을 약속하고, '니켈기 단결정 초내열합금 소재 기술'을 한화에어로스페이스에 이전하는 데 합의했다.
이번에 이전한 기술은 항공용 가스터빈 엔진의 핵심 부품인 터빈 블레이드에 사용되는 단결정 초내열합금 소재 기술이다. 해당 기술은 기존 상용 합금보다 우수한 고온 특성을 갖고 있어 가스터빈의 효율이 향상할 수 있다.
현재 우주항공·국방 산업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항공용 가스터빈 엔진 국산화 개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핵심 부품인 터빈 블레이드에 사용되는 소재인 단결정 초내열합금 기술 자립화가 필수적이며 국내에서는 재료연 고온재료 연구팀이 단결정 초내열합금 설계와 개발에 독보적인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이번 기술 이전을 통해 항공용 가스터빈 엔진 소재의 국산화를 앞당길 예정이다. 또 재료연과의 공동 연구와 기술정보 교류를 통해 항공우주 산업에 필요한 핵심 소재 기술의 개발을 지속할 계획이다.
연구책임자인 재료연 도정현 선임연구원은 "이번에 기술 이전한 소재 기술은 고가의 희유원소를 저감하면서도 고온 특성이 우수한 단결정 초내열합금을 개발하는 기술로써, 우수한 성능과 가격 경쟁력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전량 수입에 의존해왔던 가스터빈 엔진의 핵심 소재인 단결정 초내열합금의 소재 자립화의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추후에도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지속해서 협력해 한국형 엔진 소재·부품 기술 자립화를 위해 부단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가스터빈 엔진과 항공기계 기술을 선도하는 기업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세계적인 항공사에 엔진과 핵심 부품 등을 공급하고 있으며 미국과 베트남 등 글로벌 거점을 활용해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제공한다. 이 밖에도 우주, 방산 분야에서 독자적 역량과 지속적인 연구 개발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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