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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경영

편의점 납품 中企 2곳 중 1곳, 납품대금 수령 '16~30일'

중기중앙회, 369곳 대상 실태조사…10곳 중 1곳, 한달 이상

 

물류대행비로 평균 11.3% 부담…'발주장려금' 비중 가장 커

 

평균 마진율 보니…직접 납품 43.2%, 유통벤더사 납품 46.6%

 

추 본부장 "편의점 거래 中企 애로 정기 파악…개선 방안 모색"

 

*자료 : 중소기업중앙회

편의점에 거래하는 중소기업 2곳 중 1곳 이상은 납품대금을 받는 기간이 적게는 16일에서 많게는 30일까지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10곳 중 3곳 가량은 납품대금 수령기간이 이보다 긴 한 달 이상 소요됐다.

 

이는 편의점에 직접 납품하거나 유통 벤더사를 통한 간접 납품 모두 마찬가지였다.

 

또 납품 중소기업들은 물류대행비로 편의점 매출액 대비 평균 10%가 넘는 비용을 지불하고 있는 실정이다.

 

'물류대행비'란 거점물류센터에서 전국에 있는 개별 편의점까지 배송을 위해 납품기업이 편의점 본사에 내는 수수료를 말한다.

 

이같은 내용은 중소기업중앙회가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 편의점에 납품하는 중소기업, 유통벤더 369개사를 대상으로 '2024년 편의점 납품 거래 실태조사'를 실시해 14일 내놓은 결과에서 나왔다.

 

조사에 따르면 납품 후 판매대금 정산 기간을 묻는 질문에 직접 납품(56.4%), 간접 납품(61.4%), 유통벤더사(53.4%) 모두 '16~30일'이라고 가장 많이 답했다.

 

판매대금을 '30일 지나서 받는다'는 답변도 직접 납품(25.5%), 간접 납품(26.7%), 유통벤더사(29.5%) 모두 25%를 넘었다.

 

직접 납품업체를 대상으로 납품 거래 비용 부담 여부를 조사한 결과 93.1%의 업체가 물류대행비를 부담하고 있었다.

 

물류대행비가 매출액 대비 평균 11.3%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비용부담은 ▲발주장려금(26.6%) ▲판매(성과)장려금(26.1%) ▲진열장려금 (14.9%) ▲정보이용료(11.7%) 등의 순으로 부담이 컸다.

 

편의점에 납품하는 기업들의 평균 마진율은 직접 납품의 경우 43.2%, 유통벤더사를 통한 납품은 46.6%로 파악됐다.

 

전년 대비 납품 거래 비용 부담 변화에 대해서는 직접 납품업체의 76.6%, 유통벤더사를 통한 간접 납품업체의 68.3%가 '비용 부담에 변화가 없다'고 답했다.

 

납품업체가 처음 편의점과 거래조건 협상 시 납품업체 의견이 어느 정도 반영됐는지에 대해선 '편의점과 납품업체 양측의 중간 수준에서 합의됐다'는 응답이 직접 납품업체(79.8%), 유통벤더사(61.4%) 모두 높게 나타났다.

 

지난해 거래 과정에서 불공정거래·부당행위를 경험했다는 납품업체 비율은 직접 납품업체 4.8%, 간접 납품업체 5.0%, 유통벤더사 3.4%로 각각 집계됐다.

 

한편 공정거래위원회와 개별 회사가 공시한 내용에 따르면 2023년 4대 편의점 매출액은 총 24조2943억원으로 집계됐다.

 

매출 순위로는 GS25(8조2457억원), CU(8조1317억원), 세븐일레븐(5조6918억원), 이마트24(2조2251억원) 순이었다.

 

또 2022년 말 기준 편의점 가맹점 수는 총 5만1681개로 집계된 가운데 CU(1만6615개), GS25(1만6337개), 세븐일레븐(1만2553개), 이마트24(6176개) 순으로 많았다.

 

중기중앙회 추문갑 경제정책본부장은 "2021년부터 유통 산업에서 편의점 매출 비중이 대형마트를 넘어 지속 증가해 납품업체의 거래 실태를 살펴보자는 취지에서 이번 조사를 실시했다"며 "앞으로도 편의점 납품거래 실태조사를 지속해 편의점과 거래하는 중소기업의 애로를 정기적으로 파악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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