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의 중재로 중단됐던 대구·경북 행정통합 논의가 9월 초 재개되어 4차례의 실무 협의를 거친 후, 10월 11일 서울특별시에 준하는 위상의 '대구경북특별시'로 통합하는 최종 중재안이 대구시와 경북도에 제시됐다.
현재 대구와 경북은 수도권 일극체제 심화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대구는 1인당 지역내총생산(GRDP)에서 31년째 전국 최하위를 기록 중이며, 경북은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된 15개 시·군을 포함해 성장률이 하위권에 머물러 있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면 향후 20년 내에 두 지역 모두 지방소멸 고위험군에 진입할 우려가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대구·경북을 통합해 비수도권의 거점 경제축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대구경북특별시 설치에 관한 특별조치법'이 마련됐다. 해당 법안에는 개발제한구역 해제, 대규모 인허가 특례, 글로벌미래특구 지정 등 다양한 특례와 재정 지원 조항이 포함되어 있다.
대구정책연구원의 분석에 따르면, 행정통합을 통해 TK신공항과 원전, 소형모듈원전(SMR) 등 인프라를 활용한 기업 유치가 활발해지며 2045년까지 GRDP 1,512조 원, 일자리 773만 개, 인구 1,205만 명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서울의 인구와 사업체 수를 뛰어넘는 수준이며, GRDP 역시 현재 서울의 0.37배에서 1.3배로 증가할 전망이다.
경북 북부 등 낙후된 인구감소 지역에도 대규모 산업단지가 조성되고, TK신공항과 연계한 광역 교통망 구축으로 지역 경제와 시민의 삶의 질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제주특별자치도 역시 특별법 통과 이후 금융위기에도 불구하고 연평균 5%의 성장을 기록한 바 있어, 대구·경북 통합도 이와 같은 성공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황순조 대구시 기획조정실장은 "대구·경북이 통합되면 서울특별시와 함께 대한민국의 양대축으로서 국가 균형발전을 이끌고, 지역 경제와 산업 육성의 획기적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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