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소비자 가운데 36%가 지난해보다 김장을 덜하겠다고 답변한 것으로 조사됐다. 김장을 덜하겠다고 말한 이유로는 '김장 비용 부담'이 42%가량으로 가장 컸다.아울러 정부가 추진 중인 중국산 신선배추에 대해서는 98%가 "구매의향이 없다"고 답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 농업관측센터는 18일 가구 소비자 5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4년 김장의향 조사'를 발표했다. 조사 시기는 이달 10일부터 14일까지다.올해 김장 의향은 "전년과 비슷하게 할 것"이라는 응답이 54.0%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전년보다 감소' 비중이 35.6%로 그 다음으로 컸고, '전년보다 증가'는 10.0%에 그쳤다.
김장의향이 감소한 이유로는 '김장비용 부담'(42.1%), '가정 내 김치 소비량 감소'(29.8%), '시판김치 구매 편리성'(15.2%), '배추김치 외 다른 김치류 선호'(7.0%) 순으로 나타났다.직접 김치를 담그겠다는 비중은 68.1%로 지난해보다 4.8% 증가했다. 시판 김치를 구매하겠다는 비중은 2.5% 감소한 27.0%로 나타났다.직접 담그는 이유로는 '가족이 선호하는 입맛 고려'(53.0%), '시판 김치보다 원료 신뢰 높음'(29.6%)이 80% 이상을 차지했다고 뉴시스는 전했다.
한편 중국산 신선배추에 대한 구매의향은 '없음'이 96%, '있음'이 4%로 집계됐다.4인 가구 기준 배추의 김장규모는 18.5포기로 집계됐다. 지난해(19.9포기)와 평년(21.9포기) 대비 감소했다.김장배추를 구입할 때는 절임배추로 구입하겠다는 의향이 55.5%로 가장 컸다. 다음으로 신선배추(42.3%), 신선 및 절임배추 혼합(2.2%) 순이었다.
절임배추 구입 장소는 백화점 또는 대형유통업체 25.6%, 농가 직거래 22.4%, 부모·친지·지인 통한 구매 13.3%로 나타났다. 김장 시기는 11월 상순에 본격 시작된다. 김장의 51%는 11월 하순에서 12월 상순에 집중된다. 올해는 11월 하순 이후 김장 의향이 62.3%로 지난해보다 2.7%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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