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이은 중대재해 사망사고로 한화오션이 최근 국정감사에서 뭇매를 맞은 가운데, 하청 노동자들이 여전히 거제사업장의 위험한 작업 환경에 대해 지적하고 나섰다. 연이은 질타에 한화오션이 노사·정부는 물론 하청 노동자와 함께 안전대책을 마련하는 데 참여하기로 했다.
18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김태선 의원은 "한화오션이 하청노동자와 함께하는 안전대책 논의에 참여하기로 약속했다"며 "중대재해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 안전조치가 미흡한 것으로 지적된 사항들의 개선사항 점검 등 작업장 안전과 관련한 사안들이 논의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2022년에도 통영고용노동지청, 원청노조, 하청노조가 함께하는 논의 기구 구성이 추진됐으나 사측이 거부하며 무산됐다.
그러나 올해 국감에서 부실한 안전 문제로 뭇매를 맞으며 입장을 바꾼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하청노조는 연이은 중대재해 사고 이후에도 한화오션의 작업환경이 여전히 위험하다고 지적하는 상황이다.
현재 한화오션의 하청 노동자 비중은 70%로 중대재해 사고 발생 역시 이들에게 다수 발생했다. 올해 들어 한화오션에서 사망한 노동자는 중대재해 3명, 온열질환 의심 사망 1명, 원인불명 익사 1명으로 총 5명이다.
구체적으로 지난 1월 가스폭발 사고로 20대 협력업체 직원 1명이 숨졌고, 같은 달 협력업체 소속 잠수부 1명이 잠수 작업 도중 숨졌다. 지난 달에는 협력업체 노동자가 32m 높이에서 추락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지난 16일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이하 하청노조)는 입장문을 내고 "사고 이후 지금까지 한화오션에서 건조 중인 9척의 컨테이너산 상부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은 추락사고 위험에 그대로 방치돼있다"고 밝힌 바 있다.
하청노조는 잦은 사망 사고 발생 원인으로 회사의 부실한 안전 관리 시스템을 꼽았다. 특히 지난 9월 발생한 추락사고는 컨테이너선 상부에 설치된 안전난간이 추락방지 역할을 전혀 하지 못하는 상태라는 점을 강조했다고 뉴시스는 전했다.
하청노조 측은 "작업중지 해제 다음날인 10월11일 오후 현장안전점검을 한 결과 모든 컨테이너선 상부는 추락 사망사고가 발생한 컨테이너선 상부와 여전히 똑같은 조건에 있었다"며 "램프로 고정해도 허술한 밧줄과 그물망이 그대로인 한 추락위험 역시 그대로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추가적인 안전조치 역시 사고가 발생했던 1개 컨테이너선 일부분에 국한됐으며, 해당 컨테이너선의 다른 부분과 나머지 8개 컨테이너선은 여전히 허술한 밧줄과 그물망뿐"이라고 덧붙였다.
정인섭 한화오션 거제사업장 사장은 지난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올해 발생한) 사고에 대해서는 드릴 말씀이 없다"며 "'스마트야드'를 활용해 안전한 조선소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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