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가 조사한 결과 요식업계에 도전하는 2030 자영업자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데이터바다' 창업 동향 분석
신한카드는 젊은 자영업자들의 창업 동향을 분석한 '2024년 MZ 사장님 동향 리포트'를 공개했다고 21일 밝혔다.
전체 가맹점에서 20~30대 자영업자 비중은 17.8%를 차지했다. 대학교 진학이나 취업이 아닌 자신만의 사업을 시작하는 등 MZ세대의 직업관과 가치관이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20대와 30대의 가맹점 운영 기간을 들여다보면 1년 미만이 각각 37.9%, 22.0%로 나타났다. 이어 1년 이상 3년 미만은 각각 41.2%, 33.5%로 집계됐다.
한식, 양식 등 요식업에 종사하는 비중이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20대의 51.7%가 요식업종에 종사했으며 30대는 41.5%로 조사됐다. 미식 트렌드를 반영해 다양한 요리를 제공하는 '세계 요리 음식점'에 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현재의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는 MZ세대가 창업 시장에서도 새롭게 부상하며 다른 연령대의 가맹점주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는 점이 흥미로웠다"라고 말했다.
현대카드가 '미카 로텐버그(Mika Rottenberg)'의 작품을 공개한다.
◆ 기괴한 상상력에 유쾌한 시선
현대카드는 '미카 로텐버그 : 노노우스노우스(NoNoseKnows)'를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전시회는 오는 23일부터 내년 3월 2일까지 현대카드 스토리지(Storage)에서 운영한다. 지난 20년간 작업한 대표 영상과 함께 손가락과 입술 등 신체의 일부를 표현한 조각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전시는 크게 두 가지 구역으로 구성했다. 첫 번째 구역에서는 키네틱 조각과 설치 작업을 감상할 수 있다. 이어 두 번째 구역에서는 영상 작품 두 점을 상영한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기괴한 상상력과 유머러스한 시선이 더해진 초현실적인 작품들을 통해 미카 로텐버그의 작품 세계를 경험해 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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