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진흥공사는 21일 '24년 3분기 선박 매매시장 동향 및 전망' 특집보고서를 발간했다.
공사는 국내 해운업계에 필요한 정보를 제때 제공하고, 나날이 중요해지는 선박 매매시장 정보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올해 1분기부터 선박 매매시장 동향 및 전망 보고서를 발간해오고 있다.
이번 보고서에는 2024년 3분기 신조선가 상승 원인과 선종별 선가, 신조선 발주, 중고선 거래 및 해체선 분석과 앞으로 전망을 담았다.
보고서에 따르면 국제해사기구(IMO)와 유럽의 환경 규제 그리고 선박의 평균 선령이 증가함에 따라 친환경 선박 발주가 증가하고 있으며, 전 세계 조선소 야드 수는 감소세에 있는 반면 인플레이션은 상승해 신조선가 상승세가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누적된 신조선에 대한 수요 증가와 선박 공급 능력 약화로 신조선가는 2분기에 이어 완만한 상승세를 보임에 따라 3분기에는 전년 같은 달 대비 Cape선 19%, LPG선 12%, 컨테이너선 25% 상승했다.
또 3분기 신조발주 246척 가운데 50%에 해당하는 122척은 대체연료 선박으로 LNG 36%, 메탄올 9%, 암모니아 1%, LPG 4%의 구성을 보였다. 다만 높아진 선가에도 2023년 누적 1450척 대비 2024년 3분기 누적 신조 발주는 84% 수준인 1216척으로 전년 대비 웃도는 수준으로 조사됐다.
중고선가는 2024년 1월부터 반등해 상승 추세를 유지하다 횡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교적 견조한 운임 및 해체선 가격 하락 영향 등으로 중고선 매매는 감소했다.
한편 중국의 철광석 수요 증가로 Cape선 부문이 BDI 상승을 견인했고, 미국 동부 항만 리스크로 선복 수요 감소 및 선사 간 운임 경쟁 심화로 SCFI는 하락해 중고선가는 혼조세를 보였다.
다만 선가 상승 후 횡보함에 따라 2024년 3분기는 2023년 3분기 대비 중고선 거래가 약 25% 하락한 253척에서 189척으로 감소했고, 해체선 가격은 침체 중인 것으로 분석됐다.
해체선 시장의 경우 주요 해체 시장 지역 내 철강 수요 감소 및 해체선 가격 하락에 따라 선주들이 선박을 보유하며 관망하는 분위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올 3분기 폐선된 70척 가운데 42척이 1만DWT 이하 소형선으로 나타났다.
해체선 부문의 활동은 역사적 저점을 이어가고 있으며 경제 상황이 개선되고 환경 규제가 더 강화되면 시장은 다시 회복할 가능성이 있지만 불확실성이 가장 큰 변수다.
3분기 선박 매매시장 동향 및 전망을 포함한 한국해양진흥공사 발간 보고서는 해운정보서비스 홈페이지 및 카카오톡 '한국해양진흥공사'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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