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지상철도 전 구간을 지하화해 상부 선로부지(122만㎡)는 약 37만평 규모의 초대형 녹지로 만들고, 철도 역사부지(171만5000㎡)는 업무·상업·문화시설 등으로 복합개발해 신(新) 경제 코어를 구축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23일 오전 시청에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서울시 지상철도 전체 구간의 철도 지하화를 추진할 계획이다"며 "경부선 일대 34.7km, 경원선 일대 32.9km, 총 67.6km 구간의 선로부지를 대규모 녹지 네트워크인 공원으로 조성하고, 역사부지는 매각을 전제로 한 개발 가용지로 창출해서 도시·역세권 개발에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지역 발전의 파급 효과를 고려해 ▲경부선(서울역~석수역) ▲경인선(구로역~오류동역) ▲경의선(가좌역~서울역) ▲경원선 일부(효창공원역~서빙고역) ▲경원선(서빙고역~도봉산역) ▲중앙선(청량리역~양원역) ▲경춘선(망우역~신내역) 구간을 국토교통부에 철도 지하화 선도 사업지로 제안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선도 사업지로 선정되면 2027년부터 사업 시행이 가능해진다.
시는 선형의 선로부지는 초대형 녹지로 가꾸고, 역사부지는 매각을 전제로 입체·복합개발할 방침이다. 철도 지하화로 발생한 171만5000㎡ 크기의 상부 공간(역사부지)은 업무·상업·문화시설로 복합개발해 새로운 경제 중심지를 만든다는 복안이다.
철도 지하화 사업비로 총 25조6000억원(경부선 약 15조원+경원선 10조60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시는 상부 공간 개발 이익으로 사업비를 충당키로 했다.
시가 추산한 상부 공간 개발 이익은 총 31조원(경부선 약 22조9000억원·경원선 8조1000억원)이다. 개발 이익을 바탕으로 한 사업비 조달 비율은 121%로, 별도의 예산 투입 없이 철도 지하화 실현이 가능하다고 시는 강조했다.
'개발 이익 부족시 사업비를 국·시비로 메우게 되느냐'는 질문에 조남준 서울시 도시공간본부장은 "사업비는 가급적 많이 잡고, 개발 이익은 보수적으로 잡아서 예상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아 국가 재정 내지 시비 지원 없이 사업 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며 "사업을 시행하면서 변동 사항이 생기면 국·시비에 대한 부분도 그때 가서 검토해야 하지 않을까 판단한다"고 답변했다.
시는 서울역·용산역 등 도심 내 대규모 역사에서 발생한 상부 개발 이익을 그간 지상 철도로 소외됐던 서남권과 동북권에 집중적으로 투자해 지역 균형 발전을 이룬다는 복안이다.
시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선도 사업지 개발 계획을 오는 25일 국토교통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정부는 올 연말까지 지방자치단체들의 제안을 받아 선도 사업지를 선정한다. 대상지로 지정되면 빠른 사업 추진이 가능해진다.
시는 2028년 공사에 착수해 오는 2034년까지 철도 지하화를 완료한다는 목표다. 이어 2035년부터 2045년까지 약 10년간 상부부지에 대한 개발 사업이 진행될 것으로 시는 내다봤다.
'철도 지하화 선도 사업지로 지정되지 않을 경우 플랜B가 있느냐'는 물음에 조남준 본부장은 "서울은 어떤 형식으로든 포함될 것이라고 예측한다"며 "어느 정도 규모냐에 대한 논란은 있을 것 같다"고 답했다.
'국토부가 전 구간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 우선순위가 어떻게 되느냐'는 질의에 조 본부장은 "경부선 일대에 대한 부분이 우선 선정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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