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소비의 확산은 물가 오름세를 안정시키는 데 기여하는 반면, 도·소매업, 숙박업, 음식점업 부문 고용 부진을 초래한다는 분석이 국책연구기관에서 나왔다. 온라인 소비가 1%포인트(p) 늘면 상품 물가의 상승률은 0.07%p 둔화했다. 그러나 일자리 수는 숙박·음식점업에서 2만3000명, 도·소매업에서 1만9000명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지연 한국개발연구원(KDI) 전망총괄은 29일 세종 기획재정부 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의 'KDI 현안분석-온라인 소비 확대가 물가와 고용에 미치는 영향'을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온라인 소비의 비중은 지난 2017년 14%에서 2024년 27%까지 확대됐다. 이는 해당 7년간 소비자물가를 2.4% 낮췄다는 분석이다. 온라인소비 비중이 1%p 커지면 당해 연도 상품 물가상승률이 0.07%p 하락하는 효과를 냈다.
김 총괄은 온라인 소비와 밀접한 3개 업종인 도소매업, 숙박·음식점업, 운수·창고업의 취업자 수를 고용변수로 사용해 분석했다. 그 결과, 업종별로 상이했지만 대체로 온라인 소비가 확대되는 충격이 발생한 1~2개 분기 후 영향이 극대화됐다. 1~2년 후에는 그 영향이 사라졌다.
고용 반응이 가장 크게 나타난 업종은 숙박·음식점업이다. 온라인 소비 비중이 1%p 늘어났을 때 이 부문 취업자 수 증가 폭은 2개 분기 후 최대 2만7000명 축소됐고 약 2년간 유의미한 파급 효과가 지속됐다.
도·소매업도 같은 분기에 취업자 수 증가 폭이 최대 2만7000명 축소됐다. 반면, 운수·창고업 등에서는 고용창출 효과가 나타났다.
이같이 업종별 차이를 보였으나, 경제 전반적으로 일자리 수를 축소시키는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났다. 온라인 소비 비중이 1%p 확대된 한 분기를 포함해 1년간의 평균 고용 반응을 보면, 숙박·음식점업(-2만3000명)과 도소매업(-1만9000명)의 감소 폭이 운수·창고업(+8000명)의 증가 폭을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 총괄은 " 전자상거래 기술 발전과 온라인 소비 확대로 인한 경쟁 촉진의 결과, 발생하고 있는 물가안정 효과가 관련 산업의 독과점화로 저해되지 않도록 시장 여건을 형성할 필요가 있다"라고 지적했다.
또 "반면 노동시장에서는 고용 간, 업종 간 고용 조정을 촉발하고 있어 이에 대응한 경제·사회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통적인 도·소매업 종사자들의 온라인 판로 확대를 지원하고, 사양산업 종사자들에 대한 재교육을 강화해 원활한 업종 전환을 도와야 한다"고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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