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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금융정책

금감원, 외국인 금융교육 나서…은행 ‘외국인 특화 점포’ 활용

외국인 대상 금융교육 컨텐츠 안내문구 8개 국가 언어로 기재

은행 영업점에 설치된 금융교육 관련 홍보물/금융감독원

외국인 특화 은행 영업점이 전국적으로 확대되면서 금융감독원이 이를 활용한 외국인 금융 교육에 나선다.

 

금감원은 29일 전국 외국인 특화 영업점 88곳에 8개 국가 언어로 기재된 '외국인 대상 금융교육 콘텐츠' 홍보물을 설치했다고 밝혔다.

 

최근 외국인 근로자 수가 크게 늘면서 은행권에서는 이들을 고객으로 유치하기 위해 외국인 특화 영업점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비전문취업(E-9) 비자로 입국한 외국인 근로자 수는 24만7000명이다. 2021년 말 15만9000명에서 2년 사이 9만명 가까이 늘었다.

 

금감원에 따르면 2021년 11월 말 전국 61곳이었던 특화 영업점은 지난 9월 말 기준 88곳으로 증가했다. 이들 영업점에서는 평일 시간을 내기 어려운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휴일 영업, 통역 서비스 등을 특화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금감원은 외국인 특화 영업점에 중국·베트남·태국·러시아·필리핀·인도네시아·캄보디아·영어 등 8개 국가 언어로 기재된 금융교육 콘텐츠 안내문구와 '외국인을 위한 금융생활 가이드북·영상'으로 연결되는 큐알(QR)코드 등이 포함된 홍보물을 설치했다. 여기에는 가이드북과 영상에는 은행, 카드, 보험, 환전, 해외송금 이용법 등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에게 필요한 금융 관련 생활정보가 담겼다.

 

금감원 측은 금융교육 추진 배경으로 "외국인 금융소비자의 국내 금융환경 적응을 위해서는 금융교육이 중요하나 시간·언어상의 제약으로 교육의 기회는 제한된 측면이 있다"고 밝혔다.

 

앞서 금감원은 다문화가정 등 국내 거주 외국인을 대상으로 방문교육 및 실시간 비대면 교육 등 금융교육을 실시했다. 올해 상반기까지 35회의 금융교육을 시행했고 교육인원은 총 1027명에 달한다. 2022년에는 73회의 교육을 진행하는 동안 1916명에게 금융교육을 실시했고, 지난해는 63회차 동안 1871명에게 금융교육을 실시한 바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국내 소재 외국인이 금융생활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해당 대사관 등에도 관련 내용을 안내하고 금융교육 콘텐츠를 지속해서 확충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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