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금융>금융일반

금감원, 스팸·스미싱 구별하는 '문자 안심마크 서비스' 도입

20일부터 도입

/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은 오는 20일부터 스팸·스미싱 문자메시지로 인한 금융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해 안심마크 서비스를 도입한다. 금감원이 발송하는 문자메시지에는 '확인된 발신번호'라는 안심마크와 금감원 로고가 표시된다.

 

금감원은 스미싱 문자메시지 신고·탐지건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공공기관을 사칭하는 스미싱 문자메시지 건수 및 비중이 최근 급증함에 따라 안심마크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19일 밝혔다.

 

금감원은 업무 안내·민원 진행상황 통지 등 정보전달을 위해 금융소비자와 금융회사 종사자를 대상으로 연간 약 165만건의 문자메시지를 발송하고 있다.

 

앞으로 금감원이 발송하는 문자메시지에는 안심마크와 금감원 로고 등이 함께 표시돼 금융소비자가 문자메시지의 출처를 명확하고 쉽게 식별할 수 있게 된다.

 

기존 문자메시지에는 발신자 전화번호만 표시돼 이용자들이 스미싱 사기 피해 등을 우려, 민원 처리 진행상황 안내 문자 등을 확인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했다. 금감원은 이러한 점을 고려해 안심마크 서비스를 도입한 것이다.

 

또한 기존 문자메시지보다 발전된 차세대 규격(RCS)이 적용돼 카드형 이미지 등 여러 형식의 메시지 템플릿을 통한 문자 전송이 가능해져 이를 활용한 다양한 정보전달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해당 서비스를 도입하는 금융 기업들의 수도 늘어날 전망이다. 현재는 42개 금융회사가 이 서비스를 채택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문자메시지 안심마크 서비스 도입을 계기로 빠른 시일 내 모든 금융업권으로 동 서비스가 확산될 수 있도록 각 금융협회 및 금융회사를 대상으로 서비스 도입을 적극 독려하겠다"고 설명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