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가 지난 22일 열린 2024년 민원서비스 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하며 민원 행정 혁신의 선두주자로 인정받았다.
이번 대회는 경기도가 민원서비스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확산하기 위해 마련한 행사로, 19개 시군과 4개 공공기관이 41건의 우수사례로 경쟁을 벌였다.
고양시는 자동차 멸실 인정 및 말소 신청 절차를 획기적으로 간소화한 원스톱 서비스를 선보이며 대상을 거머쥐었다. 기존에는 민원인이 최소 2회 이상 관공서를 방문해야 했으나, 이번 개선을 통해 방문 횟수를 한 번으로 줄여 민원인의 시간과 행정 업무 부담을 대폭 경감했다.
경진대회 심사위원단은 고양시의 사례가 경기도 전역으로 확산돼 행정 서비스의 품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며 대상을 선정했다. 이미 일부 지자체는 해당 사례를 벤치마킹하기 위한 준비에 착수하는 등, 고양시의 혁신이 새로운 행정 표준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사례를 준비하고 발표한 고양특례시 차량등록과 김진설 부팀장은 경기도지사상을 수상하며 개인적으로도 성과를 인정받았다. 김 부팀장은 "민선 8기 시정 목표인 '시민우선 소통시정'을 실현하고 성과를 인정받아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정책을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개선은 차량등록과와 민원콜센터의 협업으로 이뤄졌다. 민원콜센터는 민원인들에게 복잡한 절차를 간단히 설명하고 신속히 대응하며 정책 정착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고양시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시민 중심의 민원 행정 서비스 확대와 지속 가능한 정책 운영을 통해 민원 만족도를 한층 높여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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