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부가 전환' 반도체 수출 '30% ↑ … "수출 견인
자동차 파업·기상악화 등 악재에도 수출 우상향
대중국 수출 5개월째 110억달러 넘어
지난달 우리나라 수출이 1년 전보다 1.4% 증가했다. 자동차 부품업체 파업과 기상 악화에 따른 선적차질 등으로 자동차 수출은 감소했으나, 수출 1위 품목인 반도체 수출이 30% 증가하며 전체 수출 증가를 이끌었다.
1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11월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1.4% 증가한 563억5000만달러를 기록했다. 일평균 수출도 1년 전보다 3.6% 증가한 24.0억달러를 기록하며 1개월 만에 플러스로 전환했다.
이로써 수출은 작년 10월부터 14개월 연속 플러스 흐름을 이어갔다.
수출 플러스는 우리 최대 수출 품목인 반도체 수출 증가가 견인했다. 지난달 반도체 수출은 1년 전보다 30.8% 증가한 125억달러로 11월 중 역대 최대실적을 기록했다. 특히, 올해 들어 수출이 매 분기 증가하면서 1~11월 누적 기준 1274억달러로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 이는 우리 메모리 기업의 수출 포트폴리오가 고부가·고성능 메모리 제품인 HBM과 DDR5 등으로 신속 전환하는 가운데, AI 서버와 기업용 SSD 등에 사용되는 고부가 메모리 제품의 견조한 수요가 지속되며 메모리 수출을 중심으로 증가흐름이 지속됐기 때문이다.
바이오헬스 수출도 역대 11월 중 최대 실적인 14억달러(+19.6%)를 기록하면서 5개월 연속, 철강 수출은 1.3% 증가한 27억달러로 2개월 연속 증가했다. 선박 수출도 1년 전보다 70.8% 증가한 25억달러를 기록하며 플러스 전환했다.
다만, 2위 수출 품목인 자동차의 경우 전년 동월 대비 13.6% 감소한 56억달러다. 주요 자동차 부품업체의 11월 초 파업과 임금 및 단체협상 지연 영향으로 완성차 업체로의 부품공급 차질이 발생하며 자동차 생산량이 감소한 가운데, 11월 마지막 주 기상악화 영향으로 수출 차량 선적이 지연되며 마이너스로 전환됐다. 석유제품(37억달러, -18.7%)·석유화학(36억달러, -5.6%) 수출도 유가에 영향을 받는 수출단가 하락과 함께 월말 기상악화에 따른 일부 선적 차질로 전년 동월 대비 감소했다.
최대 수출지역인 대중국 수출은 113억달러로 5개월 연속 110억달러 이상을 기록, 전년 동월 대비로는 보합세를 보였다. 대미국 수출은 104억달러로 3개월 연속 100억달러 이상을 기록했으나, 전년 동월 대비로는 5.1% 감소했다. 대아세안 수출(98.2억달러, +0.4%)은 반도체 수출이 크게 증가하며 3개월 만에 플러스로 전환됐다. 대 유럽연합 수출은 11월 중 역대 최대 실적인 54억달러(+0.9%)로 선박과 무선통신기기, 바이오헬스 수출이 호조세를 보이며 4개월 연속 플러스 흐름을 이어갔다. 대 중동(16억달러, +17.4%) 수출은 플러스로 전환됐고, 대중남미 수출(23억달러, +20.3%)은 2개월 연속 대 CIS(독립국가연합) 수출(10억달러, +9.6%)은 5개월 연속 증가했다.
11월 수입은 2.4% 감소한 507억4000만달러를 기록했다. 가스 수입은 증가했으나, 원유 수입이 하락하며 전체 에너지 수입이 감소한 영향이다. 에너지 외 수입은 전년 동월과 유사한 400억달러를 기록했고, 반도체(+25.4%) 및 반도체 장비(+86.0%) 수입은 크게 늘었다.
이로써 11월 무역수지는 전년 동월 대비 20억5000만달러 증가한 56억1000만달러 흑자를 기록하며 18개월 연속 흑자 흐름을 이어갔다. 올해 11월까지 누적 무역수지도 2018년(+655억달러) 이후 최대인 452억달러 흑자다.
안덕근 산업부 장관은 "11월에는 자동차 부품업체 파업에 따른 자동차 생산 감소, 기상악화로 인한 수출 물류 차질 등 우리 수출에 예상치 못한 부정적 요인이 발생했다"며 "그럼에도 반도체·선박 등 주력 품목 호조세에 힘입어 14개월 연속 수출 플러스, 18개월 연속 무역수지 흑자를 기록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산업부는 2일부터 수출현장을 직접 방문해 수출확대를 총력 지원하는 한편, 3~4일 해외 빅바이어 150여개사가 참가하는 '해외마케팅종합대전'을 개최해 수출기업에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 3일 수출지역 상무관, 코트라와 함께 수출여건을 점검하고, 4일 수출 기업에 대한 맞춤형 진출 전략을 제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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