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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육

재일본한글학교 관서지역協, '일본 한글학교 교육자 연수회' 개최

재일본한글학교 관서지역협의회가 지난달 23일~24일 오사카한국인회관에서 '함께 즐기는 한글학교 교육'이라는 주제로 교사 연수를 개최했다./재일본한글학교 제공

재일본한글학교 관서지역협의회(회장 이은숙)는 지난달 23일~24일 오사카한국인회관에서 '함께 즐기는 한글학교 교육'이라는 주제로 교사 연수를 시행했다고 3일 밝혔다.

 

이 행사에는 오사카를 비롯해 고베, 교토, 나라, 나고야 지역의 한글학교 교사들 80여 명이 참여했다.

 

이은숙 재일본한글학교 관서협의회장은 개회사에서 "일본 내 차세대 동포 대부분은 일본 학교에 다니면서 한국어 학습에 대한 동기가 부족하기 때문에 학습 의욕이 낮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학생들이 한글학교를 기대하게 만드는 환경이 중요하다"라며 "교육의 목표는 학생들이 학습을 즐기고 배우는 과정에서 기쁨을 느끼도록 하는 것이므로 이번 연수회는 한국어 교육을 더욱 즐겁고 의미 있게 만들 방법을 모색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고 밝혔다.

 

2일간 진행된 연수에서는 총8개의 강의가 진행됐다. 육효창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한국어교육학과 교수가 '한국어 발음과 한글 교육'을 진행했다. 이 교육에서는 한국어 음절의 특징, 한국어 받침의 발음, 한국어의 음운 현상 고찰을 통해 한국어 발음 교육의 원리를 살펴보고, 한국어 발음 교육의 응용력을 다지는 등 한글 교육의 교수 능력을 함양했다.

 

종이문화재단의 대한민국 종이접기 명인 김준혁 강사는 강의에서 '한국 종이접기 문화의 역사와 창의교육'에 대해 설명하고 고깔과 복주머니를 만드는 체험을 진행했다.

 

정문성 경인교육대학교 교수는 '다양한 수준의 아동과 함께 하는 교수법' 강의에서 세계적인 수업방법의 경향, 교사가 수업 준비할 때 지켜야 할 4가지 원칙, 수준이 다양한 학생들을 참여시켜 수업하는 다양한 수업모형의 적용사례들을 살펴보며 학생 참여형 수업 운영 방법을 모색했다.

 

인천 연학초등학교 교사 이신애 강사는 '생성형AI활용수업'을 주제로 강의했다. 생성형 AI를 활용해 수업 설계하는 법, 수업지도안 만들기, 학습자료를 수준별 또는 형태별로 다양하게 만들기 등을 스마트폰 실습도 진행됐다.

 

코택트의 김가영, 이신재 에듀테이너는 '정음카드, 효과적인 수업 활용법' 강의에서, 한글을 처음 배우는 초급자부터 한국어에 능숙한 학습자까지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정음카드를 소개했다. 코택트 후원으로 모든 참여 교사에게 카드 한 세트씩 배부됐다.

 

이외에 오사카금강학원부설 토요한글학교 김남희 교사와 한글사랑 한글학교 왕비정 교감의 수업 발표 사례가 있었다.

 

이상덕 재외동포청 청장은 "한글학교가 해외 거주 동포들이 한국어와 한국 문화, 역사를 배우며 민족적 뿌리를 잊지 않도록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라며 "일본에서 민족교육을 할 수 있는 학교가 부족한 상황에서 한글학교는 자긍심과 정체성을 유지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존재이므로 교육 활동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오사카총영사관 진창수 총영사는 "차세대의 정체성 함양과 자긍심 고취를 위해 한글 교육이 매우 중요하고 교사들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총영사관 차원에서도 한글학교의 발전과 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김명홍 재일본대한민국 민단 오사카본부 단장은 "한글학교가 언어와 문화를 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학생들에게 자부심과 자신감을 심어주도록 돕는다라"며 "이번 연수회가 한글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라며 지속적인 응원과 지원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어효진 오사카한국교육원 원장, 강신철 오사카금강학원 교장, 김수자 백두학원 교장, 종이재단 이사장의 축사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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