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금융>금융일반

금감원, 공정금융 추진위원회 성과 발표…"금융접근성 높이기도 힘쓸 것"

금융감독원 전경/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의 공정금융 추진위원회'(추진위)가 1년간 총 21개의 과제를 발굴하고 금융 취약계층의 권익을 증진하는데 힘쓴 성과를 공유했다. 추진위는 내년에도 소비자의 의견을 더욱 반영할 수 있는 운영 방식을 채택하고, 금융 취약계층의 금융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금감원은 추진위가 수행한 1년간의 활동 소개하고 향후 계획을 8일 밝혔다. 추진위는 지난해 12월 현행 금융관행 전반을 소비자 눈높이에서 재검토하여 잘못된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설치됐다. 금감원은 추진위 설치 배경에 대해 "금융회사와 소비자 간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아 보다 공정한 거래질서를 확립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추진위는 올해 ▲금리·수수료 부담의 실적 완화 ▲금융거래 시 불이익 소지 재고 ▲금융거래의 편의성 제고 ▲금융 취약계층 보호 강화 등의 성과를 냈다고 소개했다.

 

추진위는 우선 소비자의 금리·수수료 산정 기준을 개편했다. 은행권뿐 아니라 제2금융권도 실비용 내에서만 대출 중도상환 수수료를 부과하도록 하고, 저축은행의 기업 한도대출(마이너스대출) 수수료 부과시 소비자가 유리한 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제도를 보완했다.

 

또 저축은행·상호금융업권의 정기적금과 관련해 월 납입금을 늦게 입금하여 만기 약정이자에서 일정금액(지연이자)을 차감할 경우 지연이자 산정방식을 합리화하고 관련 안내를 강화했다.

 

추진위는 금융거래 시 금융회사가 관행대로 처리하는 업무에 대해서도 개선책을 내놨다. 특히 한도제한계좌와 관련해 금융상품 가입을 유도하는 관행을 개선하는 성과를 이뤘다.

 

이 밖에도 추진위는 소비자가 실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금융거래 절차를 개선하고, 금융 취약계층을 보호하고 권익을 제고하기 위한 과제도 발굴했다.

 

추진위는 향후 외부전문가의 참여 확대하고 소비자 의견수렴 채널 다양화하며, 금융 취약계층의 금융접근성 제고를 추진할 예정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지난 1년간의 성과를 발전적으로 이어가면서, 더욱 적극적이고 폭넓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위원회 운영 방식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