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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업계 부는 '서브컬처' 바람…"글로벌 시장 10배 성장할 것"

서브컬처가 국내 게임시장에서 입지를 확고히 하고 나섰다. 두터운 팬층을 필두로 게임 시장의 핵심 장르와 색다른 콘텐츠로 자리매김 중이다. 신작출시, 대대적인 오프라인 행사 등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서브컬처 게임은 일반 대중들보다는 일부 특정한 커뮤니티에서 인기 있는 게임을 말한다. 주로 일본의 애니메이션, 만화, 소설 등의 서브컬처를 배경으로 한 게임이나 캐릭터를 사용한 게임이 포함된다. 일종의 마니아 층이 두터운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서브컬처가 위축됐던 게임시장에 훈풍을 불어줄 거라는 기대섞인 목소리도 나온다.

 

11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최근 서브컬처를 기반으로한 신작출시와 오프라인 행사가 눈에 띄게 늘었다. 게임업계는 이같은 분위기를 놓칠세라 유저 확보를 위해 수요 잡기에 속력을 낸다.

 

미래에셋증권 보고서에 따르면 게임 시장 성장률은 5.2% 모바일 게임 성장률은 7.8%, 서브컬처 성장률은 16.7%로 나타났다. 수명이 짧아진 IP플랫폼, 게임의 플레이 타임을 고려했을 때 전문가들은 서브컬처 게임의 성장률이 연 10%를 넘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넥슨, 넷마블, 라이온하트 스튜디오, 엔씨소프트, 컴투스, 시프트업 등 다양한 게임사들이 서브컬처 게임을 필두로한 신작과 오프라인 행사 개최에 사활을 걸었다.

 

우선 넥슨의 '블루 아카이브'는 한국 서브컬처 장르의 대표 주자로 꼽힌다. 일본 시장에서 선공 전략을 펼친 이 게임은 3년간 누적 매출 5억달러(약 7096억원)를 기록했다. 뿐만 아니라 일본 출시 후 3일만에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 인기 순위 1위를 기록, 주요 업데이트로 일본 앱스토어 매출 1위에 오르는 등의 뚜렷한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슬이의 여신:니케 대표이미지/시프트업

시프트업이 지난 2022년 출시한 서브컬처 장르 게임 '승리의 여신: 니케(이하 니케)'의 누적 매출은 1조5000억원으로, 이 중 절반 이상이 일본 시장에서 발생했다. 니케는 일본 앱스토어 매출 1위를 7차례나 기록하며 서브컬처 강국 일본에서 경쟁력을 증명했다는 평가다. 지난 9월 출시 2주년을 맞아 일본과 대만에서 매출 1위를 재탈환하며 장기 흥행 가능성을 보여준 바 있다.

 

또 시프트업이 올해 출시한 '스텔라 블레이드'는 서브컬처와 콘솔 시장 모두를 겨냥한 작품이다. 이 게임은 한국 최초로 소니 플레이스테이션5(PS5) 독점 계약을 맺고 개발된 작품으로 업계 이목을 집중시켰다.

 

컴투스는 올해 3월 국내에 출시한 서브컬처 게임 '스타시드: 아스니아 트리거'를 지난달 말부터 글로벌 160여개국에서 서비스를 시작했다. 내년 상반기 일본 출시를 목표로 현지 특화 콘텐츠와 캐릭터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이 게임은 글로벌 출시 후 태국과 대만에서 구글 플레이스토어 인기 게임 1위를 차지했다. 북미에서는 구글 역할수행게임(RPG) 순위 2위에 오르며 동서양을 아우르는 성과를 거뒀다. 애플 앱스토어에서도 RPG 장르 기준 태국, 대만, 싱가포르 등 8개 지역에서 톱10에 진입했다.

 

스타시드: 아스니아 트리거./컴투스

그 외 넷마블의 '몬스터 길들이기', 라이온 하트 스튜디오의 '프로젝트 C(가칭)', 엔씨소프트의 빅게임스튜디오가 개발중인 '브레이커스', 클로바게임즈의 '헤븐헬즈' 등이 출시를 앞두고 있는 서브컬처 게임이다.

 

게임사들은 서브컬처 게임을 선보일 뿐만 아니라 유저들이 직접 체험하고 소통할 수 있는 오프라인 행사도 개최했다.

 

지난 7일과 8일 양일간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진행된 국내 최대 애니메이션 X 게임 축제 'AGF 2024' 현장. /AGF 조직위원회

대표적인 오프라인 행사가 'AGF2024'다. 지난 7일과 8일 양일간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진행된 국내 최대 애니메이션 X 게임 축제 'AGF 2024'엔 약 7만명의 유저들이 행사장을 방문했다.

 

AGF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올해는 스마일게이트, 넷마블, 웹젠, 쿠로게임즈 등 총 75개의 출전사가 참여했으며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 1·2·3·4·5홀 전체로 공간을 대폭 확장해 역대 최대 규모를 경신했다.

 

AGF 2024는 행사 기간 7만2081명의 관람객이 방문, 전년과 비교해 약 10%의 놀라운 성장세를 보이며 명실상부 국내 최대 규모의 서브컬처 축제임을 입증했다.

 

업계 관계자는 "IP확보 과정에서 서브컬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서브컬처를 필두로 영화, 콘텐츠, 게임 등 더욱 다양한 방면으로 확장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장에서 스마일게이트에서 게임 플랫폼 '스토브(STOVE)'를 총괄하는 여승환 이사는 "최근에는 서브컬처 장르가 게임 산업의 트렌드로서 장르를 주도할 정도다. 주류 문화에서도 서브컬처를 잘 활용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스토브인디 속 개인 창작자의 지식재산권(IP)이 잘 갈고닦아지면 글로벌 시장에서 10배 정도는 충분히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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