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기술로 탄생한 열차제어시스템이 첫 정규 영업 운행에 돌입했다.
현대로템은 지난 14일부터 운영한 비수도권 최초 광역철도 노선인 대경선(구미역~경산역) 전동차에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2)이 최초로 적용됐다고 16일 밝혔다.
KTCS-2는 국가 연구개발(R&D) 과제인 국내 신호시스템 표준화와 국산화 계획에 따라 개발됐다. 2012년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연구에 참가해 68개월 만인 2018년에 연구개발, 성능 검증, 제품 인증을 마쳤다.
기존에는 국산화된 철도 신호 기술이 없어 외국산 신호시스템에 의존해 온 만큼 국내 철도망의 표준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유럽연합(EU)의 열차제어시스템의 규격을 충족해 해외 신호체계와 호환도 가능하다. 국내 철도망에 확대 적용되고 안정적으로 운영되면 'K-철도신호'의 해외 진출 가능성도 점쳐진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신호체계 표준화로 보다 쾌적한 철도 이용이 가능할 수 있도록 국산 신호시스템 운영에 힘쓰겠다"며 "앞으로도 국내 고속철도 인프라 개선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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