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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캐즘 뚫는다' 현대모비스, 전기차 배터리 과열 막는 'PHP' 개발 성공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배터리셀 냉각용 진동형 히트파이프'와 일반 알루미늄 쿨링 플레이트의 열방출 성능 비교 실험에서 20도 가까운 차이를 보이고 있다.

현대모비스가 전기차 배터리 화재를 막아주는 신소재 개발에 성공했다.

 

현대모비스는 전기차 초고속 충전 시 발생할 수 있는 배터리 과열을 방지해주는 새로운 배터리셀 냉각 소재를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세계 최고 수준의 배터리 냉각기술을 확보하고, 이를 상품화해 미래 모빌리티 시장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린다는 구상이다.

 

알루미늄 합금과 냉매로 구성된 진동형 히트파이프(Pulsating Heat Pipe)를 배터리셀 사이사이에 배치해 급속 충전 시 치솟는 배터리 내부 온도를 낮추는 방식이다. 일반 알루미늄보다 10배 이상의 열 방출 성능을 갖춘 진동형 히트파이프를 활용함으로써 안정적인 열 관리 시스템 구축이 가능해져 전기차 충전 시간도 크게 줄어들 전망이다. 차량용 배터리 냉각에 이를 적용하고, 양산 채비를 갖춘 것은 현대모비스가 처음이다.

 

현대모비스는 생산 단계에서도 대량 연속 생산이 가능한 프레스 공법을 적용, PHP 제조 공정을 단순화하고 제조 단가를 낮췄다. 또 차량용 배터리에 탑재하기 용이하도록 두께가 0.8㎜에 불과할 정도로 일반 히트파이프(약 6㎜) 대비 압도적으로 얇고 넓은 면적의 PHP를 구현해냈다. 실제 전기차 도입을 촉진하기 위해 상품성을 끌어올린 결과다.

 

현대모비스가 새로운 배터리셀 냉각 소재 개발에 성공하면서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 현상도 변화가 예상된다. 국내 전기차 시장은 지난 10월 인천 청라 아파트 전기차 화재 사건을 기점으로 배터리 안전에 대한 불신이 확대됐다. 이 때문에 국내 전기차 시장은 미국, 중국 등 세계 시장 흐름과 달리 정체현상을 보이고 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초고속 충전 지원 여부가 중요한 하이엔드 전기차에 우선 채택될 가능성이 높다"며 "글로벌 완성차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기술 홍보와 영업에 나설 방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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