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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게임

NHN, 日 ‘#콤파스 페스티벌’ 성료...잘파세대 7000명 한데 모여 게임소통

#콤파스 Fes 8th ANNIVERSARY 현장/NHN

엔에이치엔(NHN)은 일본 게임자회사 NHN플레이아트가 개발해 일본에서 서비스하는 모바일 게임 '#콤파스(전투 섭리 분석 시스템, 이하 #콤파스)'가 정규 오프라인 행사 '#콤파스 Fes 8th ANNIVERSARY(이하 #콤파스 페스티벌 8th 애니버서리)'를 성료했다고 22일 밝혔다.

 

'#콤파스'는 일본 팬덤 문화 공략에 성공하면서 2016년 출시 이후부터 현재까지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3 대 3 모바일 대전 게임이다. 일본 도완고와 공동개발해 '니코니코동영상' 플랫폼을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출시 초기부터 팬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어온 크리에이터들과 협력해 이용자들의 관심을 모았으며, 이후 팬덤이 활성화됨에 따라 오프라인 행사 개최와 상시 카페 운영 등을 통해 오프라인으로 영향력을 확장했다.

 

특히 매년 일본 주요 지역에서 개최해 온 오프라인 행사 #콤파스 페스티벌은 많은 팬들이 참여하는 잘파세대(10~20대 초중반, Z세대+알파세대) 문화로 자리매김했다.

 

이번 '#콤파스 페스티벌 8th 애니버서리'는 출시 8주년을 테마로 일본 도쿄 인근 대규모 전시장인 마쿠하리 멧세 국제전시장에서 14일에 진행됐다. 사전에 구매 가능했던 참가 티켓은 오픈한지 한달 만에 매진됐으며, 단일 게임 행사임에도 총 7000여명의 방문객이 참석했다. 하루 종일 진행된 온라인 생방송은 총 30만5139명이 시청했으며, 동시 접속자 수도 8900명을 넘겼다.

 

행사 프로그램은 ▲#콤파스 공식 대회 우수팀들이 출전하는 '그랜드슬램 2024년 최강 결정 대회'와 ▲방문객들이 즉석에서 대전을 펼치고 친목을 다지는 '대전 교류회' ▲코스플레이어들이 총출동해 #콤파스 영웅들을 현실감 있게 보여주는 '#콤파스 공식 코스프레 촬영회'등이 운영됐다.

 

NHN은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일본 내 #콤파스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갈 예정이다. 우선 내년 2월 8일에는 밴드 및 DJ, 댄서와 함께 #콤파스 음악을 즐기는 이벤트 '#COMPASS SECRET PARTY(#콤파스 시크릿 파티)'를, 여름에는 전국 각지에서 '#콤파스 Fes 거리 캐러밴2025(#콤파스 페스티벌 거리 캐러밴 2025)'를 개최하는 등 앞으로도 꾸준히 페스티벌을 개최해 팬들이 오프라인 이벤트를 통해 서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통해 팬덤의 결속력을 더욱 강화하는 전략이다. 또 내년 4월 방송을 목표로 #콤파스 기반 애니메이션 '#콤파스 2.0'을 제작하는 애니메이션 프로젝트(#コンパス2.0 ANIMATION PROJECT)도 준비 중이다.

 

공동개발사 도완고 요코야마존 사업개발본부장은 "#콤파스는 매스미디어를 활용한 프로모션보다는 오프라인 이벤트를 중심으로 이용자와 직접 접점을 가질 수 있는 방식에 집중하는 것이 특징"이라며 "NHN플레이아트와 일하다 보면, 모든 담당자가 언제나 이용자 관점에서 콘텐츠 및 이벤트를 기획하고, 스스로도 재미있다고 생각되는 것만을 실현시키기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어 이용자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행사를 만들 수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정우진 NHN 및 NHN플레이아트 대표는 "#콤파스는 2017년부터 매년 시즌별로 오프라인 행사를 진행하고 있는데, 1020세대의 문화처럼 시작돼 나이가 들어도 추억하며 꾸준히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목표"라며 "NHN은 내년 8종의 신작 게임을 출시할 계획으로, 일본 시장을 겨냥하는 게임들에 #콤파스 사례를 접목시켜 성공 가능성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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