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신항의 항만배후단지 개발은 인천항만공사 등 공공부문이, 부산신항의 경우엔 민간이 맡게 됐다. 개발 후에는 인천 연수구 및 경남 창원 진해구 일대에 물류시설·공공시설 등이 들어서게 된다.
해양수산부는 25일 인천신항과 부산항 신항의 1종 항만배후단지 일부에 대해, 각각 공공개발과 민간개발로 구분해 시행한다고 밝혔다.
인천신항 2-1단계는 공공개발(인천항만공사)로 결정됐다. 해당 구역은 인천신항에서 발생하는 준설토가 투기되고 있으며, 향후 인천 연수구에 편입돼 157만㎡ 규모의 토지가 형성될 전망이다. 위치는 인천 연수구 송도동 일대로, 향후 복합물류 및 제조시설을 비롯해 업무·편의시설, 공공시설 등이 들어선다.
부산항 신항 웅동 2단계 전환부지는 민간개발로 결정됐다. 해당 구역은 약 27만㎡의 규모로 준설토 투기가 완료된 상태이다. 위치는 경남 창원 진해구 제덕동 일대로, 복합물류 및 제조시설, 공공시설 등의 입주가 추진된다.
정부는 1종 항만배후단지에 화물의 집화, 보관, 배송과 조립·가공·제조 등 물류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산업의 입주를 추진한다. 또 2종 항만배후단지에는 업무·상업·주거시설 등을 설치해 항만 및 1종 항만배후단지의 기능을 지원할 계획이다.
1종 항만배후단지의 공급은 공공개발 또는 민간개발 방식 2가지가 모두 가능하다. 이에 대해 해수부는 원활한 항만배후단지 개발 및 조성을 위해 각각의 항만배후단지 개발사업 시행 방식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강도형 해수부 장관은 "이번 인천신항 2-1단계 및 부산항 신항 웅동 2단계 전환부지에 대한 공공개발, 민간개발 사전결정을 통해 항만배후단지 개발의 예측가능성 및 투명성이 확보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향후에도 항만배후단지의 공공성, 민간개발·분양을 허용한 제도적 취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공공개발과 민간개발의 균형을 도모하겠다"고 부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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