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한남4구역 수주를 위한 삼성물산과 현대건설의 경쟁이 과열되는 가운데 두 건설사가 개관한 홍보관이 모두 서울시의 시공사 선정 기준을 위반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공동 1개소가 아닌 각각 홍보관을 개관했기 때문이다. 건설사는 조합의 안내를 따랐다는 입장을, 조합은 문제 없다는 주장을 내놓았다.
서울시 공공지원 시공사 선정기준을 보면 '모델하우스, 무대, 파라솔, 천막 및 가설물 등 설치는 일체금지'다. '단, 조합이 제공하는 개방된 형태의 홍보공간 1개소는 예외로 한다'고 명시돼 있다.
해당 기준은 공공재개발에 관한 규정으로 나와 있지만 민간재개발 역시 이 기준을 따라야 한다. 불법 선물 공세를 하는 등의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으나 권고사항일뿐 위반 시 처벌 규정은 없다.
용산구청 관계자는 "공동으로 홍보관을 운영하는 것도 사례가 없었고 오히려 공동 운영 시 상호 비방의 우려도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 24일 열린 합동설명회에서는 상대측이 제출한 계획안에 대해 날 선 비판과 깎아내리기를 서슴지 않았다.
구청 관계자는 "행정 계도나 주의는 지속적으로 주고 있다"며 "공문 역시 지난주부터 보냈다"고 했다. 조합 측은 법무법인에 자문을 구했을 때 문제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는 입장이다. 건설사 역시 조합에서 안내한 대로 운영한다고 답변했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물산과 현대건설은 지난 24일 각각 홍보관을 개관했다.
삼성물산은 이태원 명보빌딩에 '래미안글로우힐즈한남' 홍보관을 열었다. 원형 주동 'O타워'를 비롯해 X형, L형 등 혁신적인 단지 설계를 직접 볼 수 있는 모형도와 사업 제안 내용이 담긴 영상을 관람하는 영상존으로 구성된다. 조합원 세대 모두 한강 조망이 가능한 배치도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현대건설은 100m 떨어진 용산구 옛 크라운호텔 부지에 '디에이치한강' 홍보관을 열었다. 내부에서는 다양한 체험형 콘텐츠를 선보인다. 입구 로비에서는 대형 LED 화면을 통해 단지 영상과 '디에이치 한강'의 비전을 조화롭게 담아낸 영상을 선보일 예정이다.
단지 모형도와 주요 마감재 등 설계 중점 요소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특히 8m 높이의 커뮤니티 천장고와 2.7m의 세대 천장고를 구현해 극대화된 개방감을 나타냈다.
한편 최종 시공사 선정은 내년 1월 18일 이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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