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교통편의를 크게 개선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이 28일 공식 개통됐다.
GTX-A노선 운정중앙~서울역 32.3㎞ 구간이 이날 오전 5시 30분 양방향 정식 운행을 시작했다. 이번 개통으로 파주 운정중앙역에서 서울역까지 90분에서 약 20분대로 소요시간이 대폭 감소됐다.
GTX A노선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은 지난 3월 최초 개통한 수서~동탄 구간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개통되는 구간이다. 총 5개 역사(운정중앙역, 킨텍스역, 대곡역, 연신내역, 서울역)를 운영한다.
파주운정중앙역에서 서울역까지 최고속도 180km/h로 21분 30초 소요되며, 기존 지하철(경의중앙선운정역~서울역, 46분) 또는 광역버스(운정 산내마을~서울역, 66분)에 비해 각 24.5분, 44.5분 단축돼 출퇴근 편의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다.
국토부는 개통 초기 운행 안정화를 위해 우선 7개 편성의 열차를 투입한 뒤 점차 10개 편성으로 늘려나가면서 배차 간격을 조정할 예정이다.
운행시간은 오전 5시 30분부터 익일 01시까지이며, 운정중앙역과 서울역에서 동일하게 첫차 오전 5시 30분, 막차 익일 00시 38분이다.
요금은 수서~동탄 구간과 동일하게 기본요금 3200원, 거리요금 250원(이동거리 10km 초과 시 5km 마다)이다. 수도권통합환승할인, K패스, 교통취약계층 및 주말 할인이 적용돼 대중교통 환승 이용자, 정기 이용자 등은 GTX-A를 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다만 기후동행카드는 사용할 수 없다.
국토부는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의 내년 예상 수요를 평일 기준 일평균 5만37명으로 봤다. 수서~동탄(2만1523명)의 두 배 이상 승객이 이용할 것으로 관측된다.
박상우 국토부 장관은 "GTX-A노선 운정중앙~서울역은 수도권 서북부 주민의 교통 편의를 크게 개선할 뿐 아니라 지역 경제·문화 전반에 걸쳐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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