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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2024년 출판계 휩쓴 텍스트힙… Z세대 사로잡은 '책꾸' 열풍

시민들이 서울시의 공공헌책방 '서울책보고'에서 책을 읽고 있다./ 메트로 DB

올 한 해 출판계에서 빠질 수 없는 키워드는 '텍스트힙'이다. 독서를 멋진 일, 이른바 '힙한 문화'로 인식하는 텍스트힙은 다양한 형태로 1020 독자들을 사로잡았다. SNS에 마음에 드는 책의 표지를 자랑하고 기억에 남는 책 속 구절을 공유하는 일까지, 올해 독서는 단순히 책을 읽는 것을 넘어 취향을 드러내는 수단으로써 독자들에게 보다 가까이 다가갔다.

 

눈에 띈 새로운 독서 문화는 '책 꾸미기'였다. 2024년 젊은 세대 사이에서는 각종 스티커 등으로 책을 꾸민 후 '#책꾸' 해시태그와 함께 SNS에 업로드하는 것이 유행이었다.

 

실제로 '책꾸' 관련 용품의 판매도 늘었다. 예스24에 따르면 사생활 보호의 목적으로 사용됐던 북커버는 이제 취향을 드러내는 도구로 활용되며, 전년 동기 대비(1월1일~12월15일) 195.1% 판매가 급증했다.

 

기억하고 싶은 문장과 구간을 표시하는 인덱스·라벨 스티커와 북마크·책갈피 또한 텍스트힙 유행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출시되며 올해 판매가 증가했다.

 

아울러 '문학동네 시인선' 시리즈와 위즈덤하우스의 단편소설 '위픽' 시리즈가 표지 여백이 많고 단색의 색감으로 통일성 있게 제작되어 책을 꾸미며 취향을 공유하고자 하는 젊은 세대 사이에서 사랑받았다.

 

각 시리즈의 2024년 구매 연령비를 분석한 결과, 모두 20대가 높은 비율을 차지하며 구매율 1위에 올랐다. 특히 '문학동네 시인선' 시리즈는 20대의 구매 비율이 31.8%를 보이며, 25.8%였던 작년과 비교해 1년 사이 6% 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학동네 시인선' 시리즈의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17.2% 증가했고, 위즈덤하우스 '위픽' 시리즈는 지난해 3월 첫 도서가 출간된 이후 전년 동기 대비 15.2% 판매가 상승했다.

 

'책꾸' 문화가 독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으며 출판사들도 흐름에 동참했다. 지난 9월에는 소설을 모티프로 한 스티커가 동봉된 무라카미 하루키의 '도시와 그 불확실한 벽 (북꾸 에디션)>'이 출시됐다. 독자들은 출판사에서 정식으로 출간한 '책꾸 에디션' 도서를 통해 다양한 스티커로 직접 책을 꾸며보며 새로운 재미를 발견했다.

 

'말하는 고양이 호섭 씨의 일일'의 미래의창 출판사에서는 직접 '책꾸 리뷰단'을 모집하며 화제가 됐다. 여러 독자들이 개인의 취향을 담아 '나만의 호섭이'를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Z세대는 감성적인 책 표지에도 관심을 보였다. 이에 여러 책이 젊은 세대의 취향에 맞는 새로운 표지를 선보이며 '리커버 에디션'으로 독자들을 만났다.

 

한편, 예스24는 1998년 '대한민국 최초의 인터넷 서점'으로 시작해 업계 1위를 지속해 왔으며, 2023년 창립 24주년을 맞이해 다시 한번 고객과 함께하는 새로운 가치를 향해 나아가고자 신규 BI를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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