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통공사는 지방공공기관 효율화 정책 및 조직 진단 연구 용역 결과 등 대내외 경영 환경을 반영해 내년 1월 1일 자로 조직 개편을 단행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조직 개편은 별도 인력 증원 없이 기존 기구와 인력을 조정하는 방식으로 공사의 경영효율성과 생산성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
개편 핵심은 대부서화와 상위직 감축이다. 영업본부를 비롯해 4개 부서와 3개 부를 통합하거나 폐지해 신속한 의사 결정 체계를 마련하고, 불필요한 조직을 축소해 경영효율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또 공사는 조직 내 유사·중복 기능을 조정해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안전 관리, 점검, 조사 기능을 일원화해 안전관리체계의 전문성과 일관성을 강화하고, 통신 분야, 조직 문화 등 이원화된 조직을 통합해 효율적 운영을 도모한다. 특히 도시철도 시설물 유지 관리와 건설 공사 기능을 통합해 관련 업무의 시너지를 창출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이번 개편으로 신규 사업과 현안 해결을 위한 소요 인력도 자체 확보한다. 신교통 및 디자인경영과 같은 미래 성장 동력 사업에 인력을 재배치하고, 민간 투자 상가 개발 사업의 정상화를 위해 필요한 지원 인력을 추가로 구성했다.
이병진 부산교통공사 사장은 "이번 조직 개편은 대내외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한 자체 혁신의 하나로 조직과 인력의 체질 개선을 통해 공사의 생산성과 경영 효율성을 한층 끌어올리겠다"며 "앞으로도 경영효율화를 바탕으로 지방공공기관으로서 책무를 다하는 고객 중심의 효율적인 조직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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