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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해보건대, 융복합 트랙 기반 모듈식 교육 진행

사진/춘해보건대학교

춘해보건대학교 간호학부는 지난 24~27일 교육혁신지원센터가 운영하는 '미래형 인재 양성 융복합 트랙 기반 모듈식 교육-교원양성과정-'을 운영해 3학년 교직과정 학생 22명이 전원 수료했음을 밝혔다.

 

이번 교원양성과정 교육은 최근 우리나라 교육 현장의 변화에 따른 교원의 다양한 역할 기대에 대한 소양을 함양하고, 미래 보건교사로서 업무역량 배양을 위한 실무형 교육 중심으로 마련했다.

 

교육 과정은 총 오후 3시간으로 구성했다. 이론과 실습 교육을 통합적으로 적용해 ▲아동 고위험 질환 상황별 건강관리 ▲건강한 학교생활을 위한 학교폭력 바로 알기 ▲ 응급 상황대처교육 ▲ 예비 보건교사가 알아야 할 보건실 업무 A-Z ▲ 초등 보건교육 교육 과정에 따른 수업 지도안 작성에 대해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간호학부 이정화 교수는 신경계, 호흡기계, 내분기계 질환을 가진 건강 요관찰 아동의 건강관리에 대해 이론식 강의, 온라인 매체를 활용한 토론 수업을 진행했다.

 

간호학부 김나은 교수는 우리나라 학교폭력 실태,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우리나라 정책에 대해 사례에 기반해 소개하고, 보건교사의 역할의 중요성에 대해 이론 수업을 진행했다.

 

울산시 소방본부 찾아가는 심폐소생술 교육전담팀은 응급 상황 발생 시 기본 처치 및 심폐소생술, AED 작동법에 대해 이론 수업을 진행한 후 실습 시간을 진행했다. 울산 성안초등학교 윤정아 보건교사는 보건실 운영관리 전반에 관한 보건교사 업무에 대해 이론식 강의 및 질의응답으로 진행했다.

 

울산 일산초등학교 황수지 보건교사는 초등 보건교육 교육 과정에 따른 수업 지도안 구성 방법에 대해 강의하고, 수업 시 다양한 온라인 학습도구 활용 사례에 대해 소개했다.

 

울산 삼일초등학교 김신정 보건교사는 학생들이 초등 보건교육 교육 과정에 따른 보건교육 주제에 대해 수업 지도안을 작성 후 발표하도록 하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해 수업 지도안 작성에 대한 실습 시간을 진행했다.

 

프로그램 운영자 간호학부 김나은 교수는 "이번 교원양성과정을 통해 교직과정 학생들이 보건교사의 역할과 학교보건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학교보건실습 역량을 강화하는 기회가 됐다"라고 말했다.

 

이번 교육 과정에 참여한 3학년 최광영 학생은 "이번 교육 과정을 통해 보건교사의 업무를 이해하며 보건교사라는 꿈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질 수 있었고, 예비 보건교사로서 필요한 내용을 배우며 실습을 준비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라고 말했다.

 

송민주 학생은 "평소 보건교사에 대해 관심이 있었지만 접하기 어려운 실제 학교 현장을 현직 보건교사들에서 배우며 보건실 운영과 보건교사의 직무를 이해할 수 있었다. 또 보건교사의 어려움과 보람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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