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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시, ‘커피산업 육성 기본계획’ 발표…‘커피 도시’ 브랜딩 본격화

고양시(시장 이동환)는 2025년을 목표로 커피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커피산업 육성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은 국내외 커피산업의 성장과 고양시의 유리한 여건을 반영하여, 고양시를 '커피 도시'로 브랜딩하고 커피산업의 기반을 확립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고양시는 이를 위해 고양연구원에서 기초 용역을 진행하고, 지역 커피업체들과의 좌담회를 통해 커피산업 관련 총 조사를 실시했다. 이를 바탕으로 고양시는 '100만 인구 1,000가지 커피! 로컬 커피문화를 선도하는 커피 도시 고양!'이라는 비전을 설정했다.

 

기본계획은 4대 전략과제 및 23개의 세부 단위과제를 포함하고 있으며, 주요 과제는 ▲원두 유통의 메카가 될 고양 커피도시 브랜딩, ▲카페 소상공인 활성화 지원, ▲고양 커피산업 인프라 구축, ▲커피로 만드는 순환 경제 등이다.

 

고양시는 구체적인 사업으로 ▲원두 상품 제조·판매업체의 판촉 공간인 '고양 로스터리 팝업 센터' 구축, ▲커피 산학연 협력 시스템 구축을 위한 '고양시-동국대 공동 커피 연구지원센터' 설립, ▲시민을 위한 커피 교육 체험 공간인 '고양형 커피 교육 센터' 마련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경제자유구역 지정 시에는 고양 커피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커피 관련 행사와 반려 식물 커피 화분 보급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커피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이날 고양시는 먹거리 정책 포럼도 개최해, 커피산업 육성에 대한 전문가들의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전문가들은 고양시가 커피산업의 후발주자로서 성공적인 '커피 도시'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정책 발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고양시는 로컬푸드 산업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듯이, 커피산업에서도 고유의 특수한 전략을 통해 국내 커피 도시 브랜드 경쟁에서 앞서 나갈 수 있을 것"이라며, 커피산업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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