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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급성장한 음식배달 서비스…車보험료 상승 원인?

전 세계 음식 배달 시장 성장...자동차 사고도 상승
차보험료 높아질 우려...운전자 안전 프로그램 필요

Chat GPT가 생성한 음식 배달 서비스 및 자동차보험 관련 이미지./Chat GPT 생성 이미지

온라인 음식 배달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자동차 사고 역시 증가하는 추세다. 시장에선 높아진 보험금 청구가 보험료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전 세계 온라인 음식 배달 시장 규모는 지난해 1조2200억달러(약 1771조6840억원)에 달한다. 지난 2024년부터 연평균 성장률은 9.38%로 오는 2029년에는 1조9100억달러(약 2773조3200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온라인 배달 음식 시장은 미국 및 중국에서 대규모 소비자 기반과 인프라를 바탕으로 선도하고 있다. 미국은 지난해 3월 주요 음식 배달 서비스의 매출이 전년 대비 총 8% 증가했다. 중국은 지난해 4489억달러(약 651조9823억6000만원)의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예측된다.

 

보험연구원이 발표한 '배달 서비스 급성장과 자동차보험'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음식 배달 서비스의 이용률은 지난 2024년 약 26.6%, 이용자 수는 2029년까지 약 25억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음식 배달 서비스 확대에 따라 자동차 사고 역시 증가하면서 보험료 상승 추세가 지속되고 있다. 미국의 자동차보험료는 지난 2021년 7월부터 2024년 7월까지 3년 동안 50%나 상승했다.

 

정수진 보험연구원 연구원은 "자동차보험료의 상승은 배달 서비스의 급증으로 인해 도로에 차량이 늘어나고 운전 중 스마트폰과 네비게이션 앱의 사용으로 인해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나타난다"고 설명했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난 2021년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음식 배달플랫폼 사업장 점검 결과 발표'에 따르면 배달플랫폼 업체 등록 종사자의 절반 가까이는 교통사고를 경험했다.

 

배민 라이더스와 쿠팡이츠 등 6개 배달 플랫폼 업체에 등록된 기사 5600여명을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47%가 배달 중 교통사고를 경험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고 평균 2.4회의 사고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5회 이상 사고를 경험한 비율도 15%로 집계됐다.

 

음식 배달 서비스 사고 증가가 자동차보험료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면서 배달 서비스 업체의 대응 방안 마련이 필요하단 제언이 나온다.

 

정수진 연구원은 "음식 배달 시장 확대에 따라 자동차 사고가 증가하는 추세가 나타나고 있다"며 "이로 인해 높아진 보험금 청구는 보험료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이어 "음식 배달 서비스 업체는 정기적인 교육, 성과 모니터링, 안전 운전에 대한 인센티브 등이 포함된 종합적인 운전자 안전 프로그램을 운영해 사고율을 줄일 수 있다"며 "텔레매틱스 장치와 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활용해 고위험 운전자를 식별하고 경로를 최적화하면 전반적인 차량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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