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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CES 2025] 車업계, 미래 모빌리티 핵심은 '교감'…다양한 기술의 확장

현대모비스가 CES 2025에서 선보인 홀로그래픽 윈드쉴드 투명 디스플레이를 실제 차량에 장착한 모습.

글로벌 모빌리티 기업들의 올해 관심사는 인간을 향한 기술을 담은 '휴먼 테크'다.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한 세계 최대 전자·기술 전시회 'CES 2025'에서 글로벌 모빌리티 기업들은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 기술을 비롯해 첨단 모빌리티 기술을 공개했다. 자동차가 기계중심에서 소프트웨어중심(SDV)으로 진화하면서 다양한 첨단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노력이 담겨있다.

 

현대차그룹 계열사 가운데 유일하게 참가하는 현대모비스는 기존 차량용 디스플레이 개념과 틀을 깨는, 이른바 '디스플레이 없는 디스플레이' 기술을 선보였다.

 

차량 윈드실드(앞 유리창)를 활용한 헤드업 디스플레이(HUD)인 '홀로그래픽 윈드실드 투명 디스플레이' 기술은 물리적인 디스플레이 장치 없이 차량 유리창이 그대로 스크린이 된다. 기존 운전석과 조수석에 장착됐던 디스플레이 장치는 모두 사라지고 대신 앞 유리창 하단에 계기·주행 정보, 내비게이션, 음악 플레이리스트 등 각종 콘텐츠가 구현된다.

 

광학 소자(HOE)를 활용한 특수 필름이 프로젝터가 투사한 이미지와 영상을 빛의 회절 원리를 이용해 차량 운전자나 조수석 탑승객의 눈에 효율적으로 전달해 준다. 이를 통해 밝은 환경에서도 선명한 화면을 제공하며 운전석에서는 조수석 화면이 보이지 않는 프라이버시 디스플레이를 구현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이 기술 이외에도 휴먼 센트릭 인테리어 라이팅 시스템, 뇌파 기반 운전자 부주의 케어 시스템 등을 선보였다. 특히 운전자의 뇌파 정보를 분석해 졸음 운전 등 다양한 상황에서의 운전자 상태를 실시간 체크하고 여러 방식으로 경고해주는 엠브레인 기술은 사고를 방지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BMW가 CES 2025서 세계 최초로 공개한 최신 'BMW 파노라믹 iDrive'.

BMW 역시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 기술 '파노라믹 아이드라이브'를 선보였다. 대시보드 앞부분에 긴 디스플레이 패널을 배치하는 기술로, 기존 헤드업디스플레이(HUD) 등을 대체할 수 있다. 일반 HUD보다 다양한 정보를 보다 넓은 영역에서 전달해 운전자 주행을 돕는다.

 

삼성전자 자회사 하만은 자동차를 지능적·공감적 동반자로 변화시키는 혁신 '레디(Ready)' 기술을 공개했다. 하만은 운전자들이 자동차에 대한 기대치를 성능·안전에 국한하지 않고 매일 사용하는 스마트 기기와 유사한 통합적이고 개인화된 경험을 요하고 있다는 데 착안했다. 하만은 운전자의 요구를 이해하고 교감해 차량 내 환경을 조성하는 ▲레디 업그레이드 ▲레디 케어 ▲레디 디스플레이 등 기술을 선보였다.

 

CES 2025 하만 오토모티브 레디 케어.

지난해 CES에서 하만이 삼성전자와 합작해 선보인 레디 케어는 운전자 눈의 움직임을 감지하고 심박·호흡 등 생체 신호를 비접촉식으로 측정해 전방 도로에 대한 집중도와 주의 수준을 판단한 후 운전에 개입하는 기술이다. 올해 공개된 하만의 레디 기술은 몰입형 오디오를 위한 시트소닉, 증강 현실 디스플레이를 위한 레디 비전, 외부 세계와의 유비쿼터스 연결을 위한 레디 커넥트와 결합해 한층 인간 중심적으로 진화했다. 제품에 생각·느낌·음성을 불어넣었다는 게 하만의 설명이다.

 

보쉬는 소프트웨어와 AI를 통해 사람들의 삶을 더 안전하고, 더 효율적이고, 더 편리하게 만들어 주는 제품과 솔루션을 선보였다. 대표적으로 최근 자동차의 부드러운 제동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을 자동차에 프로그래밍했다. 이는 교통 체증 상황에서 운전자 또는 멀미하는 승객에게 유용하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생성형 AI를 사용해 자율 주행 기능을 개선하는 방법도 조사하고 있다. 도로에 눈과 같은 악천후 조건에서 생성형 AI는 카메라 또는 라이더 센서를 통해 기록된 주행 경험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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