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증권>증권일반

밸류업 공시, 대형사에 집중…"실효성 높일 정책 필요"

기업밸류업 지원방안세미나에 앞서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인사말씀을 하고 있다. /한국거래소

지난해 시가총액 1조원 이상의 코스피 기업들이 밸류업 프로그램에 높은 참여율을 보였다. 다만 대형사와 일부 금융지주에 편중된 참여 구조와 형식적인 공시로 인해 실질적인 밸류업 효과는 제한적이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밸류업 공시가 시행된 이후 지난해 말까지 코스피는 85개사, 코스닥은 17개사가 밸류업 공시(본공시·예비공시 합계)를 해 코스피 대비 코스닥 기업의 밸류업 공시 참여가 미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체 밸류업 공시기업(102사) 중 시총 1조원 이상 기업 비중이 63%(64개사)에 달할 정도로 대형사 중심으로 밸류업 공시에 나섰다. 코스피의 경우 시가총액 41%에 해당하는 상장사가 밸류업 공시에 나선 데 반해 코스닥에서 밸류업 공시 참여 기업의 시총 비중은 2%에 그쳤다.

 

지난해 밸류업 본공시 기업의 연초 대비 평균 수익률은 3.2%를 기록했다. 특히 코스피 본공시 기업의 주가는 연초 대비 평균 4.9% 상승, 코스피 지수 수익률(-9.6%)을 크게 웃돌았다.

 

코스닥 본공시 기업의 경우 주가수익률이 -9.4%로 코스닥지수 수익률(-21.7%)에 비해 상대적으로 나은 성과를 보였다.

 

지난해 주주환원 규모도 큰 폭으로 늘었다. 지난해 자사주 매입 규모는 18조8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10조6000억원 증가, 2009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자사주 소각도 13조9000억원으로 전년보다 9조1000억원 늘어났다. 상장기업의 현금배당 금액 역시 45조8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6.3% 증가했다.

 

거래소 관계자는 "밸류업 프로그램 시행 2년 차를 맞아 상장기업들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중소 상장기업 대상 공시 컨설팅 강화와 세제 지원 등 다양한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시장에서는 여전히 밸류업 프로그램의 실질적 효과에 대해 회의적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 밸류업 공시에 참여한 102개사는 전체 상장사(2750개사)의 3.71%에 불과하고 자사주 매입 역시 삼성전자, 고려아연 등 소수 대형 기업에 집중된 데다 매입된 자사주가 소각으로 이어지지 않은 경우가 많아 주가 상승효과도 제한적이었다는 것이다.

 

증권업계 한 관계자는 "거래소는 나름 성과를 강조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시장에서 체감하는 효과는 미미했다"라면서 "고려아연, 두산밥캣, 이수페타시스 등과 같은 일부 사례는 밸류업 프로그램의 취지와 반대되는 행보를 보여 프로그램의 신뢰도를 떨어뜨렸다"라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밸류업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배당과 관련된 분리 과세와 주주의 비례적 이익을 보호하는 의무들이 이사들에게 부여하는 정책적인 지원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분석이다.

 

서지용 상명대 경영학과 교수는 "주주 환원을 적극적으로 하는 기업에 대해서 인센티브가 주어져야 하는데 구체적인 인센티브가 별로 없다는 것이 문제"라면서 "세제 혜택 등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올해 속도감 있게 추진돼야 밸류업 프로그램의 성과가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