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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우이신설 도시철도 실시협약 체결...사업 정상화 마침표

우이신설선도시철도(주) 류창수 대표이사(좌)와 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이 우이신설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BTO-MCC) 실시협약 체결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서울시

서울 제1호 경전철 '우이신설선(북한산 우이~신설동)'이 기존-신규 사업시행자 간 인계인수를 마무리하고 이르면 올 3월부터 새 사업자인 우이신설도시철도(주)가 운영에 들어간다.

 

서울시는 이달 8일 서울시청에서 안정적인 우이신설선 운영을 위한 '우이신설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BTO-MCC) 실시협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신규 사업자(우이신설도시철도(주))는 인계인수가 끝나는 시점부터 2047년까지 우이신설선 운영을 맡게 된다.

 

시 관계자는 "지난 2017년 9월 개통해 BTO(수익형 민간투자사업) 방식으로 운영돼 온 우이신설선은 개통 초기부터 적자가 누적됐고, 서울시는 그동안 사업의 정상화를 위해 노력해 왔다"며 "이후 BTO-MCC로 사업 방식을 변경하고 새 사업시행자와 실시협약을 맺으면서 정상화 마무리 단계에 들어서게 됐다"고 말했다.

 

이번 실시협약의 주요 내용은 ▲BTO-MCC 방식에 따른 재정 지원 ▲총 민간투자비 2805억원 조달 및 관리 운영권 설정 ▲약 23년간 관리운영비 총액 연평균 201억원 설정 ▲부속 사업을 포함한 총 사업 시설 책임 운영 ▲주무관청의 관리·감독 권한 강화 ▲1년마다 성과 평가 후 관리운영비 조정 등이다.

 

BTO-MCC(Minimum Cost Compensation·최소 비용 보전)는 주무관청이 총 민간투자비 원리금, 대체투자비를 지원하고 사업자의 실제 운영 수입으로 충당되지 않는 관리운영비 부족분을 채워주는 방식으로, 서울 9호선·의정부경전철·용인경전철 등 대다수의 민자철도 재구조화에 적용됐다고 시는 설명했다.

 

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은 "이번 실시협약 체결로 우이신설선 사업이 정상 궤도에 오르게 됐다"며 "시민이 우이신설선을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신규 사업시행자와 긴밀하게 소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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