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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A 개통에 운정중앙역 인근 아파트 호가 상승

공급-수요자 간 눈치싸움...실거래 추이는 지켜봐야

GTX-A 운정중앙역 1번 출구. /전지원 기자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A노선인 '운정중앙~서울역'구간이 지난달 28일 운행을 시작하면서 운정중앙역 인근 아파트에 대한 관심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아파트 호가도 올랐지만 아직까지 실제 거래로는 이어지지 않아 수요자와 공급자 간 관망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13일 아파트 종합 정보 플랫폼 호갱노노에 따르면 운정중앙역 인근 랜드마크 대단지로 불리는 '힐·푸·아'(힐스테이트운정, 운정신도시센트럴푸르지오, 운정신도시아이파크)의 12월 4주차 방문자 수(2만 8100명)는 전 주 대비 3배 이상 증가했다.

 

해당 단지에 대한 언급도 늘었다. 개통일 이후 1월 8일까지 12일 동안 '힐푸아'에 등록된 이야기 수는 281개로 직전 동기간 대비 3배 이상 많아 GTX개통에 따른 수요자들의 기대가 컸다.

 

다만 매매 문의 대비 거래는 많지 않다. 인근 단지의 최근 월별 거래량을 살펴보면 10월 45건이었던 매매거래량은 11월, 12월 각각 25건에 그쳤다. 가격도 움직임은 보이지 않는다.

 

최근 수도권 아파트 거래시장이 위축된 가운데 급매물 또는 저층 급매물 위주로 거래됐다. 주변 7개 단지의 12월 평당 매매가격은 2739만원으로 10월 이후 하락세다.

 

운정중앙역 인근의 공인중개업소 A씨는 파주는 주택공급이 많은 편이라고 전했다.

 

A씨는 "작년에 8600세대가 공급됐고 올해 8500세대가 추가로 공급될 예정이다"라며 "'힐스테이트운정' 등이 3000세대 대규모 입주를 앞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자족기능도 부족하다. A씨는 "옆 동네 일산의 경우 킨텍스, 일산테크노밸리, 한류월드, 방송영상밸리 등으로 인구유입 효과도 있는 반면 파주는 이런 산단이 없다"고 말했다. 단순 베드타운 기능만 한다는 것이다.

 

운정중앙역 인근 단지 매매 실거래 수 및 가격 추이. /직방

그러나 먼저 개통했던 동탄역 역시 인근 단지를 살펴보면 개통(2024년 3월) 이후 일대 단지의 드라마틱한 가격 상승은 없었다. 동탄역롯데캐슬은 지난 2월 중순 전용 102㎡ 기준 22억원에 매매 거래로 화제를 모은 바 있었으나 개통 이후 19억원대로 떨어졌다.

 

전용 84㎡도 15억원 중반 대에서 거래가 이뤄졌다. 이는 지난해와 큰 차이가 없는 매매가다.

 

교통호재의 경우 타당성 평가, 착공 등 오랜 기간에 걸쳐 프리미엄이 이미 반영됐기 때문에 개통으로 인해 즉각적으로 가격이 오르지는 않지만 입지 개선 측면에서 임차수요는 꾸준히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

 

아직 거래는 이뤄지지 않았지만 운정중앙역 인근 단지들도 호가 상승세는 뚜렷하다. 전용 59㎡ 기준 5억원 초중반이었던 매물은 최근 5억 후반에서 6억원, 전용 84㎡는 8억원대 매물도 나왔다. 거래가 성사된다면 시세가 상향조정될 가능성도 있다.

 

한편 GTX-A 운정중앙역~서울역 노선에 이어 2026년(창릉, 삼성역 무정차) 전 구간 운행, 2028년 삼성역 개통, 2030년 창릉역 개통으로 GTX-A노선의 완전 개통이 단계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완전 개통 후 운정신도시에서 동탄역까지 약 45분 안팎이면 도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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