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노사 상생 모델인 '광주형 일자리'를 적용한 광주글로벌모터스(GGM)가 출범 5년만에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2019년 1월 현대차와 광주광역시는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지속 창출을 위한 완성차 사업 투자 협약을 체결하고 '광주형 일자리' 사업을 시작했다. 당시 '노·사·민·정 사회 대타협 일자리'를 기치로 출범한 국내 첫 상생형 지역 일자리 모델 GGM은 '저임금 무파업' 등을 조건으로 내걸며 업계 관심을 한몸에 받았다.
GGM은 현대차가 개발한 경형 SUV 캐스퍼를 위탁 생산했으며 생산한 차량을 다시 현대차가 받아 판매하는 방식으로 운영됐다. 덕분에 '전국 최초 노사 상생 일자리기업' '무노조·무파업·저임금으로 성공신화 써간다' '상생의 일터' 등 연일 GGM에 대한 호평이 이어졌다.
그러나 GGM은 설립 5년여 만에 위기에 봉착했다. 법인 설립 5년, 소형 SUV 캐스퍼 양산 3년 4개월 만에 파업에 돌입한 것이다. 국내 첫 지역형 일자리가 공염불에 그치지 않을까 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번 파업은 GGM내 2개 노조가 통합해 출범한 뒤 지난해 5월 금속노조에 가입하면서 감지되고 있었다. 지난해 12월에는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가결시키며 사측을 압박하기 시작했다.
결국 노조는 출범 당시 약속을 뒤로한 채 임금 인상을 요구하며 파업에 돌입했다. 노조는 월 급여 7% 인상, 호봉제 도입, 상여금 300% 등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사측은 물가 인상률을 넘어서는 인상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GGM은 설립 당시 35만대 생산시까지 초임은 3500만원(44시간 근무 기준), 임금은 물가 상승률을 고려해 결정한다고 합의했다. 현재 GGM의 누적 생산량은 지난해 기준 16만대에 불과하다.
GGM은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노사민정 대타협으로 탄생했지만 임금 인상과 파업으로 약속이 깨지면서 노사 상생 모델의 취지와 의미가 무색해졌다. GGM 설립 목적 달성이 어려워지면 주주들은 투자를 철회할 수 있으며 향후 국내 기업들의 광주지역에 대한 추가 투자에도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
노조는 지역을 떠나는 청년들에게 일자리를 확보하기 위해 만든 GGM이 당장 눈앞에 놓인 이익만을 쫓은 노조의 파업으로 오히려 기업을 떠나게 만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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