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가치를 높이겠다는 취지로 도입된 밸류업(가치 제고) 정책이 시행 1년이 지났지만 기대만큼 성과를 내놓지 못하고 있다. 시장의 평가를 들어보면 그 효과는 제한적이었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시장 평가가 이렇게 만족스럽지 못한 이유는 시장의 요구를 수렴하기보다는 행정편의주의적인 결정 때문이다. 대형사와 일부 금융지주사에 편중된 구조, 형식적인 공시에 그친 사례 등이 주요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는 점도 이를 반영하고 있다.
밸류업 공시가 시행된 이후 작년 말까지 참여한 업체는 코스피 기업 85개사, 코스닥 기업 17개사다. 이는 전체 상장사(2750개사)의 3.71%에 불과한 수준이다. 이 중 시가총액 1조원 이상의 대형사가 전체 참여 기업의 63%를 차지하는 등 대형사에 쏠리면서 참여율 확산의 한계를 보이고 있다.
그런데도 한국거래소는 자화자찬만 늘어놓고 있다. 프로그램 참여 기업들이 평균 주가 수익률에서 지수 대비 나은 성과를 냈고, 주주환원 규모도 크게 늘었다며 자평했다. 특히 자사주 매입 규모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는 점을 내세웠지만 자사주 매입 대부분이 삼성전자와 고려아연 등 일부 대형사에 집중된 것으로 코스닥 기업에서는 뚜렷한 변화가 감지되지 않았다. 오히려 일부 기업들의 형식적인 공시와 프로그램 취지와 어긋나는 행보는 신뢰를 떨어뜨렸다. 고려아연, 두산밥캣, 이수페타시스 등 주주가치를 훼손하는 사례는 시장의 실망감을 키우는 원인이 됐다.
전문가들은 밸류업 프로그램이 진정한 효과를 위해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세제 개편과 주주 이익 보호를 위한 법적 기반 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다. 이러한 노력이 뒷받침되지 않는 한, 밸류업 프로그램의 성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한국거래소는 프로그램 시행 2년 차를 맞아 올해도 기업들의 참여 독려를 위해 다양한 지원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밝혔지만, 근본적인 변화 없이는 시장의 신뢰를 얻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우선 밸류업프로그램이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선 단순히 수치로 성과를 설명하기보다는 기업과 투자자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변화를 내놓는 것이 우선이다. 밸류업 프로그램이 이름에 걸맞은 성과를 내놓아야 부진에 빠져있는 한국 증시가 살아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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