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미국 제47대 대통령으로 취임하면서 유통업계에도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과 함께 보호무역주의가 어떻게 구체적으로 다가올지 촉각을 세우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유세 과정에서 본인이 재집권할 경우 중국산 제품에 60%, 나머지 국가 제품에는 10~20% 수준의 보편관세를 적용하겠다고 공약을 내건 바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미국과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을 통해 미국으로 제품 수출시 무관세 혜택을 받고 있다. 하지만 트럼프 행정부가 한국을 포함한 FTA 체결국까지 포함해 관세 장벽을 높이면 기업의 비용 부담이 커지고 미국 내 판매중인 한국산 제품들은 자연스럽게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된다.
◆유통업계, 제3의 시장으로 눈 돌린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트럼프의 보호무역주의에 대비, 백화점과 마트 편의점을 중심으로 한 유통채널들은 아시아 신흥 시장을 중심으로 새로운 판로 개척에 나서고 있다.
롯데그룹은 지난 2023년 9월 베트남 하노이 서호 지역에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를 개점하며 해외 시장 공략의 본격적인 초석을 다졌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개점 5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을 달성했으며, 개점 1년 만에 방문객 수가 1000만 명에 이르렀다.
롯데마트는 인도네시아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해 1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간다리아시티점을 그로서리 특화 매장으로 리뉴얼하며 현지 소비자 맞춤형 전략을 선보였다.
신세계그룹은 이마트를 중심으로 몽골 시장에 주력한다. 이마트는 지난달 20일, 몽골 수도 울란바토르 드래곤터미널 5호점을 소형 포맷으로 개점했다. 이마트는 오는 2030년까지 몽골 내 10개 이상의 매장을 추가 출점하며 몽골 대표 할인점으로 자리 잡아 K-유통을 전파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신세계백화점은 라오스 시장으로 영역을 확장 중이다. 올해 상반기, 라오스 수도 비엔티안에 첫 팩토리 스토어 매장을 개점할 예정이며, 10년 안에 매장 수를 10개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팩토리 스토어'는 신세계가 운영하는 아울렛형 매장으로, 다양한 브랜드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는 리테일 공간이다.
편의점 업계도 신흥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현재 베트남과 몽골에서 각각 355개, 267개의 점포를 운영 중인 GS25는 오는 2028년까지 베트남과 몽골 내 점포 수를 각각 500개 이상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CU는 말레이시아에서 2028년까지, 카자흐스탄에서는 2029년까지 각각 500개 이상의 점포 개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식품업계, 트럼프에 '눈도장' 찍기 총력
내수 성장 정체로 미국 사업을 확대해온 식품업계 입장에서는 그야말로 비상이다. 미국은 지난해 중국과 일본을 제치고 K푸드 최대 수출국으로 급부상했다.
미국 수출 의존도가 높은 식품기업들은 트럼프 2기의 정책 판도를 예의주시하면서 미국 내 현지 공장 증설에 속도를 내고 있다. 보호무역주의를 예고한 탓에 결국 미국 소재 법인과 공장만이 관세에서 자유로울 수 있고, 그래야 미국 시장에서 국내 브랜드들이 시장 장악력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국내 식품기업 가운데 미국 현지에 공장을 두고 있는 곳은 CJ제일제당, 농심, 대상, 풀무원 등이다. 관세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만큼 반사이익을 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냉동만두 '비비고' 브랜드로 미국 시장에 안착한 CJ제일제당은 사우스다코타 지역에 북미에서 가장 큰 아시안 푸드 공장을 짓겠다는 계획을 지난해 11월 발표했다. 2027년 완공이 목표이며 CJ제일제당은 사우스다코타 공장을 앞세워 미미고의 미국 B2C 만두시장 1위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파리바게뜨를 운영하는 SPC그룹도 미국에 처음으로 대규모 제빵 공장을 설립할 예정이다. 1억6000만달러(2339억원)를 투자해 텍사스주 15만㎡(4만5000평) 부지에 신규 공장 설립을 추진중이다. 이와 함께 최근 SPC는 파리바게뜨 아메리카 본부의 조직개편도 단행했다.
SPC는 북미 지역에 파리바게뜨 200여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오는 2030년까지 1000개 매장을 개설하겠다는 목표다.
뚜레쥬르를 운영하는 CJ푸드빌은 조지아주 9만㎡(2만7200평) 부지에 5400만달러(790억원)를 투자해 미국 공장을 짓고 있다. 올해 하반기 완공될 예정이다. 이곳에서 냉동생지, 케이크 등 베이커리 주요 제품을 연간 1억개 이상 생산하겠다는 목표다. 또 2030년까지 미국 내 뚜레쥬르 매장 1000호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제약·바이오, 경쟁력 앞세워 영향력 넓힐 기회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발표한 '트럼프 2.0 정부의 정책 동향과 국내 보건산업 영향 및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우선 트럼프 2기 행정부는 주 정부와 연방 정부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기존 오바마케어(ACA)와 같은 공공 건강보험 체계는 축소하는 반면 민간 기업 중심의 보건 시스템은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작은 정부를 지향하며 시장경제 활성화를 중시하는 것으로 알려진 만큼, 미국 식품의약국(FDA) 개혁을 통한 규제 절차 간소화, 인수합병(M&A) 활성화 등을 적극 추진해 글로벌 제약·바이오 산업에 활기를 더할 것으로 예상된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 정책을 수행할 바이오 인사에도 국내외 업계의 관심이 집중된다.
지난 2024년 11월 미국 보건복지부 장관 내정자로 지명된 로버트 F. 케네디 주니어의 경우, 빅파마 기업의 영향력이 커지는 것에 대한 우려를 지속 표명해 왔다. 이에 따라 제약사를 비롯한 관련 업계는 기업 이익 구조나 약가 책정에 대한 정부의 견제가 강화될 수도 있다는 긴장감을 높인다.
특히 미국 대형 처방약급여관리업체(PBM)의 사업 모델과 약가 결정 과정에 대한 투명성을 높이는 정책이 도입될 가능성이 크다.
업계는 고가의 의약품 수익성에는 부정적인 영향이 미칠 수 있으나, 'K제약·바이오'가 강점을 보이고 있는 바이오시밀러의 경우, 가격 경쟁력을 갖췄기 때문에 미국 의료 현장에서 영향력을 넓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향후 높은 관세와 까다로운 검역 절차 등이 예상돼 식품 비롯한 제품 수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게 업계 전반적인 시각"이라며 "또 트럼프 집권으로 강달러 기조가 장기간 이어지게 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수출을 위주로 하는 화장품, 식품 업계는 원재료 비용이 오를 경우 제조 원가가 높아져 손해가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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