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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의 칼날 (上)] 갈림길 선 K-산업…이차전지·철강 '흐림' vs 조선·전력 '맑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 시간) 워싱턴 캐피털 원 아레나에서 열린 실내 대통령 취임 퍼레이드 행사에 참석해 행정명령에 서명하고 있다. /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두 번째 임기를 시작했다. 이에 따라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예고했던 관세 인상과 보호무역주의 정책이 국내 산업계 전반에 타격을 줄 것으로 관측된다. 국내 업계에는 트럼프의 재집권으로 불확실성을 우려하며 긴장감을 드러내는 분위기가 있는 반면 일각에서는 호재를 기대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 시간) 제47대 대통령으로 공식 취임하면서 대미 수출 의존도가 높은 국내 기업들에 비상등이 켜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식에서 관세 부과를 통한 무역정책 개혁을 예고한 바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미국 시장 의존도가 높은 국내 업계들은 타격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이 팽배하다.

 

LG에너지솔루션·GM의 미국 합작법인 얼티엄셀즈의 오하이오주 전기차 배터리 공장 / LG에너지솔루션

◆대미 수출 불확실성에...이차전지·철강업계 '긴장 고조'

 

트럼프 리스크에 가장 주목하고 있는 업계로는 이차전지 기업이 꼽힌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연설문을 통해 "우리는 그린 뉴딜을 종식시키고 전기 자동차 의무화를 철회하여 자동차 산업을 살리고 위대한 미국 자동차 노동자들에게 한 신성한 서약을 지킬 것"이라고 말했다. 그린 뉴딜은 바이든 정부의 친환경 경제성장 정책이다.

 

그럼에도 업계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그린 뉴딜 종식' 발언이 미국 IRA(인플레이션 감축법)폐지를 의미하는 건 아니라고 본다. IRA 폐지 및 변경은 행정명령으로 불가능하며, 향후 상하원 동의를 통한 합의 및 찬반 투표 과정이 필요하다. 하원 의석 수 차이 등을 고려할 때 현실성이 낮다는 분석이다. 따라서 '그린 뉴딜 종식'이라는 표현만으로 IRA 폐지를 단정하는 것은 지나치다는 지적이 따른다.

 

다만 전기차 보조금의 점진적인 축소는 불가피할 것으로 판단된다. 미국 현지 공장 구축 등 투자를 늘려온 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 등 국내 배터리기업들의 수익성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산업연구원은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이후 배터리 수출이 6.1~25.2% 감소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철강업계 또한 향후 보편관세를 비롯해 탄소세 도입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산 제품에 대해 최대 60%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며 중국 견제에 나설 뜻을 분명히 했다.

 

문제는 한국산 철강 제품도 탄소 배출이 많은 산업 특성상 탄소세의 영향을 피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철강사들은 추가적인 비용 부담과 수출 경쟁력 약화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현재 미국은 한국의 철강제품에 대해 쿼터제를 적용 중이다. 앞서 트럼프 1기 행정부는 한국에서 수입하는 철강물량을 제한하는 쿼터제를 적용해 국내 기업들은 대미 수출 과정에서 철강 제품의 263만톤에 대해 무관세 혜택을 받고 있다. 그러나 한정된 수출 물량에서 탄소세가 적용되면 그만큼 완성품의 단가도 올라가기에 미국 시장에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설명이다.

 

HD현대중공업이 건조해 인도한 17만4000 입방미터(㎥)급 LNG운반선/HD현대

◆조선·전력업계는 트럼프 재취임에 '성장 동력' 찾아

 

반면 트럼프 대통령의 출범이 반가운 소식으로 다가오는 업종도 존재한다. 대표적으로 조선업계는 친환경 선박 수요 증가와 더불어 트럼프 대통령의 협조 요청까지 더해져 겹 훈풍이 불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식을 통해 "국가 에너지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석유·천연가스 시추를 전면적으로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2024년 11월에는 윤석열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미국 조선업이 한국의 도움과 협력이 필요하다"고 언급한 바 있다.

 

지난달에도 트럼프 대통령은 "본인은 한국의 세계적인 군함·선박 건조 능력을 잘 알고 있다"며 "선박 수출뿐 아니라 보수·수리·정비 분야에서도 한국과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전통적 에너지와 화석연료 기반 산업의 중시하는 만큼 액화천연가스(LNG)와 LPG운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HD한국조선해양, 한화오션, 삼성중공업 등 국내 조선업체는 전 세계 LNG선 물량의 80%가량을 건조할 만큼의 기술력을 갖고 있어 LNG운반선 건조 분야에서 시장 입지를 강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력기기 업체 역시 트럼프의 수혜를 기대하는 업계 중 하나다. 트럼프 대통령의 재집권으로 북미 지역 전력 수요 교체에 가속이 붙었기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산업 발전에 필요한 전력 확보를 위해 비상권한을 발동하겠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그는 취임 전날 "비상권한을 써 부유한 기업 및 사람이 대형 공장과 인공지능(AI) 공장을 짓도록 하겠다"며 "우리는 가진 에너지의 두 배가 필요하고 이보다 더 많이 필요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AI 산업 기반 강화를 바탕으로 전력망 확충에 대한 필요성이 커지는 만큼 미국의 전력 수요도 급증하는 상황이다. 실제로 미국의 전력기기 수입금액은 지난 2024년 1월 1억 6434만달러 규모에서 같은 해 11월 3억 3318만달러 규모로 크게 증가했다. 한국은 전체 수입금액의 12%를 차지하며 2위 수입국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증가 추세를 보이는 중이다.

 

또한 재생에너지원을 전력망에 통합하는 과정에서 전력기기의 필요성이 높아지는 점도 업계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아울러 미국의 노후화된 전력 인프라를 교체하는 과정에서 변압기 수요가 발생하고 있어, 전력기기 업계들의 수혜가 기대되는 대목이다.

 

산업계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의 재집권과 미·중 갈등에 따른 관세 전쟁 우려가 맞물리면서, 국내 산업계 전반은 큰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특히 변화하는 글로벌 경제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기업들은 공급망 재편과 신사업 확대 등 다양한 전략을 채택하고 있지만, 단기적으로 산업계 전반에서 혼란을 피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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