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발표된 제4차 항만기본계획에 울산 남신항 목재부두가 기타광석부두로 변경 고시되며 울산항 남신항 2단계 개발에 한층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변경 고시된 울산 남신항 기타광석부두는 5만 DWT급 1선석으로 안벽 길이 320m, 면적 9만 7000㎡ 규모다.
이에 따라 울산항만공사(UPA)는 1분기 내 기타광석부두 개발에 대한 타당성 승인을 해양수산부에서 획득해 연내 기본 및 진행 설계 용역을 착수할 예정이다.
UPA는 기타광석부두의 효율적인 공사를 위해 옆에 있는 철재부두 축조 공사와 연계 추진할 계획으로, 1300여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2030년까지 개발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이번에 고시된 기타광석부두는 당초 2030년까지 목재부두로 개발하기 위해 제3차 항만기본계획에 반영됐으나, 배후 화주 기업의 부두 개발 참여 취소 등에 따른 수요 부족으로 부두 개발이 지연되고 있었다.
이에 UPA는 2023년 4월부터 2024년 6월까지 항만기본계획 재검토 용역을 진행해 광석부두로 부두 기능 변경안을 마련했고, 지난해 9월 기본계획 수시 변경 요청서를 해수부에 제출한 바 있다.
현재 울산항의 기타 광석 연간 하역 능력은 351만 톤으로 2021년 제4차 항만기본계획에 반영된 281만 톤을 감안하더라도, 2030년 예측 물동량인 716만 톤보다 하역 능력이 부족해 1선석이 더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변재영 UPA 사장은 "울산 남방파제 1·2단계 준공과 함께 철재부두, 기타광석부두를 시작으로 남신항 2단계 개발이 본격화될 예정"이라며 "울산항의 항만 경쟁력을 높이고,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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