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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롯데웰푸드, 제빵 사업 매각 검토…확보한 역량으로 큰 그림 그린다

롯데웰푸드 사옥 전경/롯데웰푸드

롯데웰푸드가 경영 효율화와 신사업 확장을 위해 제빵사업 부문 매각에 속도를 낸다.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롯데웰푸드는 최근 제빵 생산 시설인 증평·부산·수원 공장에 대한 현황을 담은 투자안내서를 배포했다. 주관 매각사는 KB증권으로 알려졌다.

 

롯데웰푸드는 "제빵 사업 부문 운영과 관련해 여러가지 방안을 검토 중에 있으나 아직 확정된 바는 없다"고 밝혔다.

 

2022년 롯데제과와 롯데푸드의 통합법인으로 출범한 롯데웰푸드는 제과, 빙과 제품을 비롯해 육가공 식품, 간편식 등을 만드는 종합식품회사다. 제빵사업 부문은 '기린' 브랜드의 방을 생산하며 편의점과 대형마트 등에 납품한다.

 

롯데웰푸드는 회사 합병 이후 중복되는 공정 라인을 정리하기 위해 효율화 작업을 계속 진행해왔다.

 

매각 대상으로 거론된 자산은 수원과 부산 공장, 충북 증평 공장 등으로 매각가는 1000억원으로 거론되고 있다. 실제로 증평공장의 경우 지난해 7월 신라명과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지정했으나 막판 협상 과정에서 무산됐다. 당시 신라명과 외에도 SPC삼립, 아워홈 등이 관심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증평 공장은 지난해 3분기 기준 매각 예정 자산으로 분류된 채 운영을 중단한 상태다.

 

제빵 부문 효율화 작업이 추진되면 해외 사업 투자와 빙과 사업에 쓰일 것으로 보인다.

 

롯데웰푸드는 2023년 빙과 영업장과 물류센터를 통폐합하고 메가 브랜드 강화를 위해 비효율 품목을 축소했다. 그리고 2200억원을 투입해 천안 빙과 공장을 증축하고 있다. 2026년 증설이 완료되면 국내 최대 빙과 공장이 될 전망이다.

 

빼빼로 글로벌 캠페인 /롯데웰푸드

이러한 국내 사업 효율화 과정에서 확보한 역량은 인도 등 해외시장 확대에 투입한다.

 

롯데웰푸드는 인도와 카자흐스탄, 파키스탄, 벨기에, 러시아, 싱가포르, 미얀마 등 7개국에 8개의 해외법인을 두고 초코파이와 빼빼로를 비롯해 캔디, 비스킷, 초콜릿, 아이스크림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제과 부문 해외 매출은 2014년 5703억원에서 2023년 8005억원으로 약 30% 증가했으며, 2022년부터는 핵심 제품인 '빼빼로'를 글로벌 매출 1조원의 메가 브랜드를 만든다는 목표로 해외 시장을 집중 공략해오고 있다.

 

빼빼로는 현재 미국, 동남아, 중동 등 약 50여개국에 수출되고 있다. 지난해 상반기에는 수출 매출액이 약 325억원을 달성하며 출시 이후 처음으로 국내 매출을 앞서기도 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약 30% 신장한 수치다.

 

특히 세계 1위 인구 대국인 인도를 주력시장으로 손꼽고 있다. 롯데웰푸드는 인도 하리아나 지역에 약 330억원을 투자해 빼빼로 공장을 짓고 있다. 올 하반기 가동할 예정으로 국내에서 생산해 판매하던 빼빼로를 직접 현지에서 생산, 주변국으로 수출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마하라슈트라주 푸네시에 700억원을 들여 설립한 빙과 신공장도 내년 가동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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