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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K-조선, 올해도 질적 성장 기대…연초부터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 이어가

HD한국조선해양이 지난 2024년 건조해 인도한 초대형 LNG 이중연료추진 컨테이너 운반선의 시운전 모습/HD한국조선해양

국내 조선업계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수주 실적을 이어가고 있다.

 

슈퍼사이클 진입으로 실적 호조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친환경 고부가가치 선박을 중심으로 수주 물량을 확대해가고 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HD현대 조선 중간 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이 약 3조 7000억원 규모의 선박 12척을 수주하며 2025년 첫 수주를 기록했다. 총 수주금액은 한화로 약 3조 7160억 원이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액화천연가스(LNG) 이중연료 추진 엔진을 탑재한 친환경 선박으로 울산 HD현대중공업에서 건조해 2028년 12월까지 인도할 예정이다.

 

HD한국조선해양은 올해 조선해양부문 수주 목표를 지난해 목표인 135억 달러보다 34% 높은 180억5000만 달러로 수립했다.

 

앞서 고부가가치 선박을 위주로 선별 수주에 집중하고 있는 삼성중공업은 국내 조선업계 가운데 올해 첫 수주 스타트를 끊었다. 삼성중공업은 지난 20일 오세아니아 지역 선사로부터 LNG운반선 1척을 3796억원에 수주했다. 이 선박은 2027년 6월까지 인도될 예정이다.

 

삼성중공업은 3년 치 이상의 일감을 확보한 이후 고부가 선종 중심의 선별 수주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해 수주 목표의 75%를 채웠으며 올해도 이 전략을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수주로 삼성중공업의 LNGC 수주잔고는 84척, 191억 달러 상당으로 늘었다.

 

한편 영국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 선박사들은 1098만CGT(250척)를 수주하며 세계 수주량의 17%를 차지했다. 4645만CGT(1711척)를 계약하며 70% 점유율을 보인 중국에 이은 두 번째 수주 규모다. 이 기간 중국은 2023년 대비 수주량 증가율이 58%로 급성장했다. 반면 우리나라는 LNG운반선 등 고부가가치선박 위주 수주를 이어가며 '양'보다는 '질'을 중심으로 수주 물량을 확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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