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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제정책

작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 179.1조원, 전년대비 8.2%↑… "온라인 매출이 견인"

산업부, 2024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발표
온라인 15%, 오프라인 2% 늘어… 대형마트는 역성장 0.8%↓

2023년 및 2024년 연간 업태별 매출 구성비 /자료=산업부 제공

지난해 주요 온·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이 모두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온라인 매출은 두자릿수 성장을 기록한 반면, 오프라인 매출은 소폭 증가에 그쳤고, 대형마트의 경우 매출 오히려 감소했다.

 

23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2024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전년동기(166.8조원) 대비 8.2% 증가한 179조1000억원을 기록했다. 온라인 매출이 15.0%, 오프라인 매출은 2.0% 증가했다.

 

소비 채널이 온라인으로의 이동이 가속화되면서 온-오프라인 매출 증가폭 차이는 전년 1.5%포인트에서 지난해 13%포인트로 크게 벌어졌다. 이에 따라 전체 매출 중 온라인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50.6%로 절반을 넘어섰다.

 

온라인은 해외 플랫폼의 국내진출 강화, 티메프 사태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구매가 확대된 식품(22.1%)과 서비스(e-쿠폰·음식배달·공연·여행 등, 58.3%) 분야를 중심으로 매출이 크게 늘었다.

 

오프라인은 편의점(4.3%)·준대규모점포(SSM, 4.6%) 위주로 성장했으며, 백화점은 1.4% 소폭 증가에 그쳤고, 대형마트는 0.8% 감소했다.

 

편의점은 플러스 성장을 이어가며 작년 하반기 매출비중이 잠시 백화점을 추월하기도 했으나, 백화점의 크리스마스 등 12월 특수로 인해 연간 집계 결과에선 0.1% 포인트 차이로 백화점 비중을 넘지 못했다.

 

대형마트의 경우 식품군(2.3%) 성장에도 불구하고 비식품군(-7.9%)이 부진해 연간 마이너스 성장했다. SSM은 점포수 증가, 집밥 수요 확대, 집근처 소량 규매 증가 추세로 성장세를 유지했다.

 

온-오프라인 상품군별 매출비중은 소비심리 위축, 해외직구 영향 등으로 가전/문화(-0.9%p), 패션/잡화(-1.2%p), 아동/스포츠(-0.6%) 분야 비중이 감소한 반면, 식품(0.7%), 서비스/기타(2.2%p) 분야 매출 비중은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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