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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문화종합

CGV, 좌, 우에 천장까지 스크린 넓히며 또 한번 진화 "관객에 압도적 몰입감 선사"

CGV용산아이파크몰 SCREENX관/CJ CGV

CJ CGV의 자회사인 CJ 4DPLEX가 천장으로 스크린을 확장한 '4면 SCREENX관(이하 스크린X관)'을 세계 최초로 선보이며 스크린X 3.0 시대를 열었다.

 

오윤동 CJ 4DPLEX Studio 담당은 23일 CGV용산아이파크몰 스크린X관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스크린X의 진화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오 담당은 "2013년 스크린X관을 국내에 처음 도입한 이후 2015년에는 첫 상업영화를 개봉했고, 같은 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했다"며 "2017년에는 할리우드 영화를 스크린X로 처음 제작하며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삼았다"고 말했다. 이어 "2020년에는 LOL 경기를 생중계했고, 지난해에는 프로야구 경기를 생중계하며 스포츠 관람 문화 확산에도 기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4면 스크린X관을 통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하고 앞으로도 기술로써 콘텐츠의 가치를 높이는데 심혈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오윤동 CJ 4DPLEX Studio 담당이 23일 CGV용산아이파크몰 SCREENX관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SCREENX의 진화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번에 공개한 '용산 스크린X관'은 기존 좌, 우, 정면을 활용한 스크린X 기술을 진화시켜 천장까지 스크린의 영역을 확장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천장 화면 투사를 위해 아트 사운드보드로 시공했으며 스크린 페인트를 칠해 스크린의 기능과 건축 음향 기준을 모두 충족한 공간감을 느낄 수 있다.

 

국내 스크린X관 최초로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도 도입했다. 총 54개 스피커를 스크린 안쪽에 설치해 더욱 입체적이고 풍성한 사운드를 전달한다. 전 좌석 리클라이너도 도입했다.

 

CJ 4DPLEX는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글로벌 기술 특별관 사업자로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 스크린X관 도입 후 2022년에는 CGV영등포 스크린X PLF(Premium Large Format)관을 선보이며 좌, 우 실버스크린을 도입해 스크린X 2.0 시대를 연 바 있다.

 

스크린X로 제작한 콘텐츠도 2015년 6편에 불과했지만, 지난해에는 총 42편을 개봉해 10년 새 7배 성장했다. 스크린X 상영관 수 또한 글로벌로 처음 진출한 2015년 59개에서 지난해 말 기준 전 세계 46개국 423개 스크린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540여개, 내년에는 700여개 수준으로 늘려나갈 계획이다.

 

오 담당은 지난해 영화 시장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지난해 영화 시장 성적은 좋지 않은 게 사실이다. 글로벌 영화 시장이 전년 대비 10% 감소했다"며 "하지만, 스크린X는 22% 성장해 의미가 깊다. 특히 북미는 51% 성장세를 보였다"고 말했다.

 

부강일 CJ 4DPLEX 콘텐츠사업담당(왼쪽)과 오윤동 CJ 4DPLEX Studio 담당이 용산 SCREENX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지난해 스크린X 글로벌 박스오피스는 역대 최고 실적인 94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스크린X 주요 전략 국가인 북미(51%), 일본(11%), 유럽(38%) 지역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를 보였다. '듄: 파트2', '베놈: 라스트 댄스' 등 지난해 글로벌 박스오피스 TOP 20을 기록한 작품 중 17편이 스크린X로 상영되면서 글로벌 관객들의 호응을 얻은 것으로 분석된다. 이러한 성장세를 기반으로 올해 스크린X 라인업은 70여 편으로 늘어날 예정이다.

 

용산 SCREENX관/CJ CGV

오 담당은 "시각특수효과(VFX) 제작을 내재화하는 등 제작 역량 고도화에 힘쓰고 있다"며 "국내는 물론 헐리우드 감독 및 제작자와 협업해 영화 기획 단계부터 본편 VFX까지 직접 참여함으로써 특별관 포맷에 최적화된 작품을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그 일환으로 드림웍스, 일루미네이션 등 글로벌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와도 협업하고 있다. 용산 스크린X관의 티켓 가격은 CGV용산아이파크몰의 IMAX 상영관과 동일한 주말 기준 2만2000원 수준으로 책정했다.

 

조진호 CJ CGV 국내사업본부장은 "좌, 우, 정면 스크린을 넘어 천장까지 펼쳐지는 4면 스크린을 통해 또 한번 진화한 기술특별관을 선보이게 됐다"면서 "향후 VR(가상현실) 콘텐츠의 스크린X 제작 가능성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관객들이 콘텐츠에 더욱 몰입하고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CJ CGV는 고객들이 4면 스크린X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라인업을 준비했다. 오는 24일에는 '아이유 콘서트 : 더 위닝', 2월 21일에는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극장판 애니메이션 '퇴마록'을 4면 스크린X로 선보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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